[초기 상태] 그래프를 준비하고 출발 노드를 설정합니다.
[Step 1]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1번 노드를 처리합니다.
1번 노드에 인접한 노드를 확인하여 최단 경로 테이블을 갱신합니다.
[Step 2]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4번 노드를 처리합니다.
[Step 3]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2번 노드를 처리합니다. 거리가 같은 노드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번호가 낮은 노드부터 처리합니다.
[Step 4]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5번 노드를 처리합니다.
[Step 5]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3번 노드를 처리합니다.
[Step 5]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6번 노드를 처리합니다.
위 동작 과정대로 탐색한다면 O(V)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O(V^2)입니다.
일반적으로 코딩 테스트의 최단 경로 문제에서 전체 노드의 개수가 5,000개 이하라면 이 코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드의 개수가 10,000개를 넘어가는 문제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힙(Heap) 자료구조를 이용합니다.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합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는 동일합니다.
[최소 힙 이용]
import heapq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 for i in range(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def dijkstra(start):
q = []
#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
heapq.heappush(q, (0, start))
distance[start] = 0
while q: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dist, now = heapq.heappop(q)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