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68

hyunki__ss·2022년 9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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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27일 화요일

@ 현재 스프링부트의 진도 뿐만 아니라
이전에 자바스크립트랑 스프링프레임워크 쪽의
교육도 같이 복습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선택과 집중도 필요하지만, 복습에 대한 방법도
다시 한번 점검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복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자.

[수업 순서]

  • 스프링부트 data
  • GitHub

[Branch]
= 새로 만든 커밋은 기존 커밋 다음에 시간 순으로 쌓인다.
한 명이 작업하면 한 줄로 커밋이 쌓이겠지만
주 명이 협업하면 커밋3, 커밋4가 기준 커밋인 커밋 2를
가리켜야 하므로 갈래가 두 줄로 나뉜다.
특정 기준에서 줄기를 나누어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브랜치' 라고 하며 브랜치를 만들지 않고
A, B가 둘 다 커밋 3을 기준으로 커밋을
만들려고 한다면 오류가 나게 된다.

[master]
= 깃이 재공하는 기본적인 브랜치의 이름이다.
첫 번째 커밋을 하면 자동으로 마스터라는 이름의
브런치가 커밋을 가리키고 새로 커밋할 때마다
마스터 브랜치의 포인터가 최신 커밋을 가리킨다.

= 커밋 2에서 새로운 A브랜치를 만들면 마스터 브랜치와
동일하게 커밋 2를 가리킨다, A브랜치에서 커밋을
한번 더 하면 A브랜치가 마스터를 커밋 하나만큼 앞서게 된다.

= 마스터 브랜치에서 커밋을 하나 더 하면 A브랜치와
마스터 브랜치는 갈라지게 된다, [HEAD]라고 하는
브랜치 혹은 커밋을 가리키는 특수한 토인터를 이용해
브랜치 사이를 넘나들 수 있다.

[브랜치를 만드는 규칙]

  • 마스터 브랜치에는 직접 커밋을 올리지 않는다.
    (동시 작업을 하다가 꼬일 수 있으므로)
  • 기능 개발을 하기 전에 마스터 브랜치를 기준으로
    새로운 브랜치를 만든다.
  • 기능 개발이 끝나면 마스터 브랜치에 이를 합친다.

※ 이제 슬슬 프로젝트의 비중으로 차지할 것 같다,
일단 소량의 진도라도 조금씩 업로드를 하고
이번에 프로젝트 시기 때는 저번에 자바문제를
올렸던 느낌처럼 작성했던 코드들을 올려서
정말 나의 글이 구글링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로 업로드를 해볼 생각이기도 하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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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선수 출신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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