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6)- 객체지향개념

이정민·2021년 10월 12일
0
post-thumbnail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1. 객체지향언어를 사용하는 이유

재사용성

유지보수

중복의 제거


2. 객체와 인스턴스

객체(object)는 인스턴스(instance)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의미

책상은 인스턴스다. X
책상은 객체다. O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객체다. X
책상은 책상 클래스의 인스턴스다. O

인스턴스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


3.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class TvProduct{

  String color;
  boolean power;
  int channel;
  
  void power( power = !power;)
  void channelUp(channel++;)
  void channelDown(channel--;)  
}

//(참조형 변수)
TvProduct ssamTv;
ssamTv = new TvProduct();

//위에 것과 같은 것
TvProduct ssamTv = new TvProduct

--------------------------------

//(기본형 변수)
int num;
num = 50;

//위에 것과 같은 것
int num = 50;

참조형 변수와 기본형 변수의 차이점

기본형 변수는 실제 계산값을 저장하는 변수타입 같다면
참조형 변수는 어떤 값이나 형식이 저장되어있는 주소를 값으로 가진다.


□ : 메모리

TvProduct   ssamTv;
[  ssamTv □ (참조변수 ssamTv 선언)  ]


ssamTv = new TvProduct();
(  TvProduct 인스턴스 생성  )

인스턴스 맴버 변수들은 각 타입에 기본값으로 초기화 되고 생성된 인스턴스 주소가 참조변수 ssamTv □ 에 저장된다.


ssamTv.channel = 7;

ssamTv가 가리키고 있는 인스턴스 주소에 있는
인스턴스 맴버 변수 중 channel의 값이 7로 변한다.

ssamTv.channelDown();      //void channelDown(channel--;)
System.out.println(ssamTv.channel);
결과는 6

참고영상 16:45초 부터

profile
안녕하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