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에는 기술면접을 한 주에 한 파트씩 심도있게 준비해 볼 생각이다.
<네트워크 질문 리스트>
- DNS
- OSI 7계층
- handshake (3, 4way)
- TCP/UDP 차이점
- TCP/IP 동작방식, 무결성 검사 방식
- SSL/TLS
- 대칭키, 공개키
- 암호화, 복호화
- HTTP, HTTPS
- HTTP Status, Method, header, body
- REST API
- CORS
- 쿠키, 세션, 토큰
- Oauth2
- URL, URI
- 라우터, 패킷
- 방화벽
- 프록시
- 캐스팅(유니, 애니, 멀티, 브로드)
- 구글에 접속하면 일어나는 일
- HTTP 통신 관련해서 Stateful/Stateless 에 대해
- 핀테크 vs 테크핀 차이점
<운영체제 질문 리스트>
- osi L3와 L4의 장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가?
<자바 질문 리스트>
- JVM의 구조
- 자바 컴파일 과정
- 자바 메모리 구조
- 가비지 컬렉터가 필요한 이유, 동작방식
- JDBC, JPA
- JPA의 N+1문제
- mark and sweep / 순환참조
- 타입(원시타입, 참조타입)
- 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의 정의와 차이점
- 오버라이딩 vs 오버로딩
- 클래스 / 객체 / 생성자
- Thread, Synchronized
- Thread의 구현방법
- 예외처리방법(checkedException, UnCheckedException)
-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
-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이란
- 관점지향프로그래밍이란
- OOP 5대원칙(SOLID)
- 느슨한 결합이란
- 에러와 오류의 차이점
- 동기화
- 제네릭의 정의와 사용방법
- 람다식이란
- static키워드의 용도
- 컬렉션 프레임워크, 자료구조 종류
- 리플렉션(Reflection)
- 애너테이션
- IO(stream) 정의와 종류
- 싱글톤 패턴과 프로토 타입
- Spring, Spring boot, Spring framwork 차이점
- RESTful API의 특징
- GET, POST 특징과 차이점
- MVC 패턴이란
- 전략 패턴이란
- 빌더 패턴이란
- 팩토리 메서드 패턴이란
- Dispatcher Servlet이란
- 스프링이 제공하는 View 리졸버의 종류
- 내장서버를 사용할 때의 장단점
- 스프링 시큐리티란
- IOC컨테이너의 역할
- IOC와 DI의 차이점
- 빈 이란
- 빈 스코프란
- 빈 라이프사이클
- 인터셉터
- 설정방식(XML, Config)
- 접근제어자
- CORF 에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 대용량 트래픽에서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TDD란
- 테스트 커버리지에 대한 생각
- Sprng의 RestTemplate 에서 Read TimeOut과 Connection TimeOut의 차이, MaxConnectionTotal과 MaxConnectionPerRoute의 차이
- Spring Security 에서 인가 시 Principal을 저장하는 곳은 어디인가
- 자바 배열에서 중복값 제거하는 코드를 어떤 방식으로 구현할것인가?
- 자바 8버전에 추가된 스트림의 장점
- mybatis에 비해서 JPA의 장점 뭐였는지, 차이점 아는지
<데이터베이스 질문 리스트>
- 트랜잭션 ACID 원칙
- 트랜잭션 격리 수준
- 정규화란
- 기본키, 외래키
- Join 종류, 동작방식
- ORM
- RDBMS vs NOSQL
- RDBMS와 NoSQL은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 MongoDB 에 대해
- MySQL 에 대해
- Redis를 활용한 로그아웃 구현, 단점
- Redis vs Memcached
- Elastic Search란
- Elastic Search의 인덱스구조와 RDBMS의 인덱스 구조의 차이점
- Elastic Search의 키워드 검색과 RDBMS의 LIKE 검색의 차이점
- CAP 이론
- DB에서 인덱스를 사용하는 이유 및 장단점
- 프로젝트에서 MYSQL을 사용한 이유
- 트랜잭션 설계에서 처리가 실패할 경우 어떤 플로우를 진행하는가?
- 아파치 카프카란
- DDL, DML, DCL, TCL
- 데이터베이스 인덱싱
<배포, 클라우드 질문 리스트>
- 도커란
- 도커가 생겨나게 된 배경, 역사
- 가상머신과 도커의 차이를 설명해주세요.
- 컨테이너 관리도구는 도커가 아니라 다른 것도 있는데 왜 도커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까요?
- 도커라는 컨테이너 관리 툴이 있는데 쿠버네티스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쿠버네티스란, 사용하는 이유
- 쿠버네티스의 구조, 동작방식
- CI/CD
<일반 질문>
- 자신이 나온 전공학과/ 또는 부트캠프에서 상위 몇 퍼센트정도라고 생각하는지, 이유는 무엇인가요?
- 보통 스트레스는 어떻게 푸시나요?
- 만약, 동료가 좋지 않은 방식(예를 들어 app.js에 모든 코드를 다 사용하면서 컴포넌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으로 코드를 작성한다면 어떻게 대응하실 건가요?
- 새로운 기술 스택을 접하거나 배울 때 어떤 방식을 통해 하는지?
- 5년, 10년후에 자신의 모습 또는 이 분야의 모습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으신가요?
- 개발자 전향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 개발을 해보니 적성에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재미있는지? 후회는 없는지? / 앞으로도 코딩 업무 계속 할 계획이신가요?
- 인턴 외에 다른 사회생활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바로 업무에 투입되더라도, 잘할 수 있는지?
- 생활 신조나 좌우명 있는지
- 존경하는 사람 있는지, 왜
- 출근시간의 정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학생과 사회인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저희 회사의 회사 인재상, 비전을 알고계신가요?
- 회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디까지 올라가고 싶으신가요?
- 주변 친구들, 주변 사람들은 본인을 어떤 사람으로 평가하나요?
- 살면서 가장 챌린징했던 순간이 무엇이었는지? + 어떤식으로 해결했는지?
- 내가 생각하는 일하기 좋은 사람 / 싫은 사람
- 일하기 싫은 사람이 부정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는 사람이라 했는데, 상사나 동료가 부정적인 커
뮤니케이션 하는 사람일 경우에 어떻게 대응할지?
- 좋은 상사의 기준은 뭐라고 생각하는지
- 프로젝트 소개와, 담당한 부분 및 기능 소개해달라.
글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