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학습태도(feat.이고잉님) TIL-1일

sokojh·2022년 4월 4일
0
post-thumbnail

🍯 꿀보이스 이고잉님

내가 코딩을 처음 시작 했을때, 이고잉님 생활코딩을 보며 배웠었는데, 실시간 강의로 듣게 되다니, 너무나 설렜고 기대했던 목소리보다 너무 좋아서 나는 남자인데도 목소리에 반할뻔했다.🤭
그 좋은 목소리로 모든 학생들이 잘 따라 오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 해주시면서 강의자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것은 정말 최고였다(역시 코딩계 1타강사). 자연스러운 아이스브레이킹 타임이여서 어색함도 금방 풀리게 되었다. 이고잉님이 어색함을 풀어주는데 누가 어색해 하겠는가..?!

🖼 이고잉님의 학습 프레임

이번이 처음 시작하는 단계여서 그런지,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셨다. 사실 이 마음가짐을 프레임만들기라고 생각하는데, 나는 프레임의 힘이라는 책을 통해서 우리 인간의 프레임을 잘 이용하는가에 따라 잠재력이 올라가고, 이루지 못할 목표도 이룰수있게 만든다는 내용을 봤었다.
이러한 부분을 이고잉님이 아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고잉님의 프레임은 우리가 학습하는 것에 대해 지치지 않고 지속적인 자생력을 기르는 프레임을 갖게 하려고 강조했던것 같다.

그러면서 설명한 '지식'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셨는데,

지식은 단방향으로 흐르지 않는다

라는 말이 가장 와 닿았다.

우리는 선생님을 찾고 강의를 들으며 단계를 거쳐야 지식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실제 지식은 관련없는 것들이 이어지면서 만들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라, 무조건 단계를 거친다는 환상에 빠지면 안된다.

그럼 단계를 못 끝내면?

그렇게 되면 전단계 지식을 습득하지 못하면 안된다라는 생각에 금방 그만두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코딩을 배우다 중간 탈락자들이 많다고 한다.

중급자로 갈수록 선생님은 줄어든다. 그래서 자생력을 길러야한다는 뜻.

공부에 대한 프레임 을 잘 만들어주시는 거 같아, 매우 좋았다.

이고잉님의 꿀팁 몇가지

  1. vscode에서 li * 숫자를 쓰고 엔터키를 누르면 li태그가 숫자만큼 나온다.
  2. Lorem숫자를 적으면 의미없는 라틴어가 자동으로 생성된다(아마 개발자들이 대충 내용 채워서 확인해볼 목적으로 만든 기능인 것 같다.)
  3. vscode에서는 단축기를 잘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자신만의 단축기를 만들어라. ctrl+commad+/ = 태그 자동 감싸기

인터넷

인터넷 작동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 이고잉님이 직접 그리면서 설명하여서 이해가 매우 잘되었다. 그림이 매우 귀여운 것도 매력포인트다.

이고잉님의 실제 그림실력...!ㅋㅋ
직접 집에서 홈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듀토리얼을 소개해주시고 시간있으면 해보라고 했다. 한번 강의를 들어보려고 한다 ㅎㅎ 다들었는데, 이건 정말 필수라고 생각한다. 라우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우리가 공유기를 사용하는지 안보이던것이 보이게 된다는 이고잉님 말이 정말 맞다!
듀토리얼 링크 : https://opentutorials.org/course/3265/20038

profile
데이터팀에서 백엔드-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