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11. westagram 회원가입 구현

solarrrrr·2021년 10월 24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11/74

urlconf 설정을 마치고
view를 만들었다.

url 세팅은 메인인 프로젝트 부분에서는 include로
users 앱의 urls.py를 불러오도록 했고
users 앱의 url에서는 view의 해당 회원가입 클래스로 연결되도록
작성했다.

이번 과제는 회원가입 부분을 구현하는 과제였는데
이메일과 비밀번호가 비어 있으면 안 되었고
비밀번호는 8자리 이상, 숫자 포함, 문자 포함, 기호 포함
이 조건이 모두 들어가 있어야 했다.
이메일의 경우엔 @와 마침표가 모두 들어가 있어야 하는 조건이 있었다.

이렇게 이메일과 패스워드처럼 유효성 검사를 하는 부분을
validation이라고 한다.

유효성 체크 부분은 정규식으로 해야 했는데
정규식은 오래전에 공부한 내용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해
다시 좀 살펴보았다.

이메일 부분은 이메일 주소의 형태를 잡고 그와 다르면
에러를 반환하도록 제작했고
패스워드 부분은 조건만 넣고 제작하려 했는데 잘 안 되어서
살펴보니 '?=' 이런 패턴이 꼭 들어가야 했다.

패턴을 처음부터 살펴본다는 의미였느데 괄호로 묶인 조건을
주어진 문장의 처음부터 체크한다는 의미로
문자 패턴, 숫자 패턴, 기호 패턴, 마지막으로 모두 합한 전체 패턴과
8자리 이상이라는 조건을 각각 모두 체크하는 방식이다.

httpie로 post 날려보니 db에 저장도 정상적으로 되고
유효성 체크에 어긋나는 부분에서 지정한 에러들도 잘 반환해 주었다.
다만 status code를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
나는 신경 쓰지 못했는데 다른 동기들 한 걸 보니
400으로 할지 402, 403, 409로 할지 고민들을 한 걸 보았다.
각각 차이가 있었는데
이번 과제처럼 유효성 체크를 하는 부분은 많은 실무자들이
409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분도 좀더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나는 일단 400으로 하고 별도로 에러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작성했는데
왜 400으로 하면 안 되는지도 궁금하고 해서
멘토님에게 리뷰받기 위해 일부러 그렇게 적어보았다.

아직 회원가입 구현 부분은 작동은 정상적으로 되지만
멘토님들께 리뷰받기 전이라 수정사항이 생기면 아래쪽에 추가할 예정이다.

profile
몰입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