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 unit test

solarrrrr·2021년 11월 21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23/74
post-thumbnail

개발자가 개발에 착수하거나 배포하기 전
진행해야 하는 테스트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1. 인수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3. 단위 테스트

인수 테스트는 시나리오 자체를 테스트하는 방식이고
통합 테스트는 실질적인 코드들, 모듈들의 묶음을 테스트 하는 방식이며
단위 테스트는 모듈 하나, 함수 하나 등 세부적인 부분을 테스트하는 방식이다.

이 중 단위 테스트(unit test)에 대해 배우고 적용해 본 내용을
간략히 적어본다.

기능을 구현하고 제대로 동작하는지 일일이 수작업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건 비효율임을 누구나 알 수 있다.

항상 일정하게 정확하고 확실한 테스트를 위해
번거롭지만 유닛 테스트를 진행하는 건
개발자로서 바람직한 태도, 혹은 필수적인 요건이다.

내가 이해한 유닛 테스트의 개념은
input을 정해 줬을 때 내가 의도한 output이 나오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외부 모듈 떼고 내가 작성한 코드, 기능을 하나씩 떼어내어서
임의의 input 값을 줬을 때 코드에 문제가 없다면
지정한 output가 동일한 결과가 출력돼야 한다.

유닛테스트를 직접 작성하고 돌려보며 느꼈지만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이긴 해도 만들어두면
정말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가 발생해도 각 개개의 단위별 테스트이다 보니
바로 해결도 가능하고
로컬단에서 테스트도 가능하며
일단 유닛테스트에 통과했다면 로직 자체에 문제가 없는 것이니
리팩토링 등을 할 때도 유용할 것이다.

유닛테스트를 생활화하는 개발 습관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profile
몰입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