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while문 공부 중

solarrrrr·2021년 7월 17일
0

Python

목록 보기
4/9
post-thumbnail

오늘은 while문에 대해 공부했다.

이전에 공부했던 for문의 경우는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을 때 주로 사용하고

while문의 경우엔
반복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한다고 한다.

for문은 저번에 반복 횟수 지정을 통해
구구단을 출력하는 코드를 짜보았고,

while문은 코딩도장에 있는 연습문제를 풀어보았다.

다음 소스 코드를 완성하여 정수 2 5, 4 4, 8 3, 16 2, 32 1이 각 줄에 출력되게 만드세요. while에 조건식은 두 개 지정하고, 두 변수를 모두 변화시켜야 합니다.

머리가 많이 굳어 있었는지
부끄럽게도 문제가 바로 이해되질 않았다. ㅜㅜ

제시된 정수의 띄어쓰기가 이상해서
이게 뭥미 싶어서 계속 봤는데
한참 보다 보니 규칙이 보였다.

앞의 정수는 현재 값에 *2의 결괏값이었고
뒤의 정수는 현재 값에 -1이 되는 값이었다.

이거슨 스무고개인가.

while문을 이용해서 두 가지 조건을 주고
아래쪽 변화식에 스무고개 에서 해결한
수식을 넣어주면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였다.

i = 2
j = 5

while i < 33 or j > 0:
    print(i, j)
    i *= 2
    j -= 1

먼저 첫 번째 정수 2와 5를
각각 변수 i와 j에 할당해 주고

while이 언제까지 돌아야 할지
조건을 설정해 주었다.

변화문에서는 위에 언급한 수식을 적어주면 끝!

답지를 보니 조건문에

i <= 32 or j >= 1:

이렇게 돼 있었는데 뭐 같은 말이니까.

확실히 강의 보고 코딩만 따라하기보다
배운 내용을 이렇게 퀴즈로 내줘서
풀어보는 시간을 갖는 게 좋은 거 같다.

간단한 문제이지만 스스로 사고해야 하고
배운 내용을 복기도 해야 하니까.

input and output이 공부의 기본이라
새삼 느낀다.

profile
몰입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