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StoryBook

Solmin Seo·2021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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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state management 관리를 예로 Jest, Typescript, Mocha 등등 logic testing을 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들이 많은데, 정작 프론트엔드에서 View(UI)를 테스트? 하는 라이브러리에는 등한시하다.

StoryBook 의 장점

  • ComponentIsolated 된 환경에서 개발

하나의 스토리는 다른 스토리와 완전히 독립된 state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포넌트 단위 개발 / 테스트가 가능하다. 스토리북을 사용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presentational component / container component를 나누어 설계할 수 밖에 없어진다. 이로 인해서 functional한 코드를 짜게 어느정도 강제 된다.

  • Interactive 하게 UI를 개발 할 수 있다.

기존 hot-loader를 이용해서 save 할 때마다 어느정도 interactive 하게 개발을 하지만 mockState를 적용하면서 개발을 할 수 있다.

  • 모듈화 된 모듈 / 페이지의 상태를 쉽게 볼 수 있다.

입력 폼 페이지를 예로 입력이 안되었을 때, validation 통과가 되지 않았을 때, 성공했을 때 등의 view 를 보기 쉽다. 디자이너와 기획자에게 보여주기 좋다.

  • 특정 작업을 하기 위한 빌드업이 필요가 없어진다.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강요되는 flow가 필요 없어진다.
예를 들어 환불하는 작업을 한다고 하면
로그인 → 내 정보 보러가기 → 환불 탭 클릭 → 등등

SDD (Storybook Driven Development)

  1. 유저 behavior flow 를 정의하기, (프로젝트 내에서의 유저 흐름)
  2. 기본 적인 페이지를 스토리화 시키고, 해당 페이지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정의하고 스토리화 시킨다.
  3. 최대한 Atomic 하게 설계를 시작한다. 아토믹한 단계부터 시작해서 페이지를 점차 채워나간다.
  4. 완성된 페이지로 flow를 완성시킨다.

참조) storybook 의 좋은점

https://www.youtube.com/watch?v=KnROzZ5Vszg&ab_channel=DongwooGimDongwooGim

StoryBook사용법

https://youtu.be/BySFuXgG-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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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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