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der() {...}
컴포넌트의 모양새를 정의하는 메서드입니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기도 합니다.
이 메서드 안에서 this.props
와 this.state
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반환합니다.
이 요소는 div같은 태그가될 수 있고, 따로 선언한 컴포넌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보여 주고 싶지 않다면 null 혹은 false값을 반환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되며,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해서도 안됩니다.
DOM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
에서 처리해야 합니다.
constructor(props) { ... }
이것은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됩니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 (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value : nextProps.value
}
return null; // 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
}
리액트 16.3v 이후에 새로 만든 라이프사이클 메서드입니다.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될 때 호출됩니다.
componentDidMount() { ... }
이것은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됩니다.
이 안에서 다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과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 됩니다.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
이것은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입니다.
이 메서드에서는 반드시 true값 또는 false값을 반환해야 합니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true값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이 메서드가 false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거기서 중지됩니다.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된 props 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성능을 최적화할 때,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작성하여 리렌더링을 방지할 때는 false값을 반환하게 합니다.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y){
const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m scrollHeight }}
}
}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됩니다.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nponentDidUpdate에서 세 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값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데.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활용됩니다.
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이것은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됩니다.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이므로, DOM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합니다.
여기서는 prevProps 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값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componentWillUnmount() {...}
이것은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합니다.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작업을 해야합니다.
리액트 16v
에서 도입된 메서드로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어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 줍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 info});
}
여기서 error는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지 알려주며
info 파라미터는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앞의 코드에서는 그저 console.log만 실행했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API를 호출하여 따로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 메서드를 사용할 때는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낼 수 없고 자신의 this.props.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