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가능, 변수에 저장 가능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객체에 저장 가능
const predicates = { increase, decrease };
// 매개변수로 전달 가능, 반환값으로 사용 가능
function makeCounter(predicate)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predicate(num);
return num;
};
}
// 매개변수에게 함수 전달 가능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const de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 일반 객체 vs 함수 객체
- 일반 객체는 호출할 수 없지만 함수 객체는 호출을 할 수 있다.
- 함수 객체에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가진다.
함수는 객체이기 때문에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브라우저 콘솔에서 console.dir
메서드를 사용해서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 객체의 속성을 계층 구조로 출력한다.
console.dir(square);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소드로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다.arguments
, caller
, length
, name
, prototype
프로퍼티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의 고유한 데이터 프로퍼티다.__proto__
는 함수 객체의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것이다.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 받아 사용할 수 있다.)❗❗ arguments는 유사배열객체이므로,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다.
-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Arguments] {} NaN
console.log(multiply(1)); // [Arguments] { '0': 1 } NaN -> 매개변수 개수 일치 안해도 가능
console.log(multiply(1, 2)); // [Arguments] { '0': 1, '1': 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 '0': 1, '1': 2, '2': 3 } 2
argumen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가지고,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arguments
객체의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 자신을 가리키고,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리킨다.const sum = function (...args) {
const res = 0;
}
console.log(args) //[1, 2]
console.log(sum(1, 2));
📌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을 통해 순회할 수 있다.
for(let i = 0 ; i < arguments.length ;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h); // 1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의 값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자(argument) 의 개수를 가리키고,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parameter) 의 개수를 가리킨다.
-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 ES6에서부터 정식 표준이 되었으며, ES5와 ES6에서 다르게 동작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ES5에서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지만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Func.name); // foo
// 익명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ES5: "", ES6: anonoymousFunc
// 함수 선언문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__proto__
접근자 property
__proto__
프로퍼티는[[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즉,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t obj = { a: 1 };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hasOwnProperty 메소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소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hasOwnProperty
: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를 반환한다.
-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
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진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지 않는다.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dive와, 추가 탐구한 내용을 정리한 포스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