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variable) -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int score = 100;
int score = 200;
상수(constant) -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final int MAX = 100;
MAX = 200; // ERROR !!!!
리터럴(literal) -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int score = 100; //숫자 100 리터럴
int score = 200; //숫자 200 리터럴
final int MAX = 100; //숫자 100 리터럴
MAX = 200; // ERROR !!!! ////숫자 200 리터럴
char ch = 'A'; //문자 'A'도 리터럴
String str = "abc"; //문자열 "abc"도 리터럴
변수: score, ch, string
상수: MAX
int i = 'A'; //int > char
대신, i에는 'A'가 아닌 문자 코드인 65가 저장된다.
long l = 123; //long > int
double d = 3.14f //double > float
int i= 30_0000_0000; // int의 범위(±20억) 벗어남
long l = 3.14; // float < double (d는 생략가능함)
byte b = 100; //OK, byte 범위(-128 ~ 127)에 속함
//단, 변수의 타입의 범위 이내이어야 함
byte b = 128; //ERROR!!! byte 의 범위를 벗어남
종류 \ 크기 | 1 byte | 2 byte | 3 byte | 1\4 byte |
---|---|---|---|---|
논리형 | boolean | |||
문자형 | char | |||
정수형 | byte | short | int (default type) | long |
실수형 | float | double |
System.out.printf("%.2f", 10.0/3); //3.33
System.out.printf("%d", 0x1A); //26 10진수로 표시
System.out.printf("%X", 0x1A); //1A 16진수로 표시
System.out.printf("age:%d year:%d\n", 14, 2017);
//age: 14 year: 2017%n이 화면에 출력된다. \n == %n
//여러개의 지시자 한번에 사용 가능
그러나 값의 개수도 지시자의 개수와 똑같이 적어줘야 한다.
숫자 3을 문자 '3'으로 변환하는 방법
문자 '3'을 숫자 3으로 변환하는 방법
숫자 3을 문자열 "3"으로 변환하는 방법
문자 '3'을 문자열 "3"으로 변환하는 방법
문자열 "3"을 숫자 3으로 변환
문자열 "3.14"를 더블타입 3.14로 변환
문자열 "3"을 문자 '3'으로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