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log 1차 피드백

i_sy_code·2022년 1월 26일
2
post-thumbnail

사실 노션에 더 비중을 두고 배운 걸 정리해 왔는데,
velog를 쓰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가는 게 참 많았다.

특히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것이 진짜 아는 게 아니더란,,
'메타인지'는 바로 이렇게 내가 무엇을 모르는 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해당 지능은 남들에게 내가 아는 것을 가르쳐주는 활동을 통해 높일 수 있다고 한다.

남에게 무언가를 알려줄 때 내 설명이 명확하지 않다고 스스로 느낄 때가 많다.
그 이유는 내가 눈으로만 읽은 지식이 진짜 내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문제점을 깨닫게 된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고 생각하며, 피드백을 통해 이를 개선해 나가고 싶다.


1. 핵심 요약하기

글 서두나 말미에 내용을 한 번 더 축약해서 언급하면 독자의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 같다.
이 방식이 너무 긴 글을 방지하는 데에도 좋지 않을까 싶은게,
사실 가끔 원하는 내용을 검색해서 찾다가 블로그 글이 너무 길면 스크롤을 내리다가 지친다.

무엇을 찾으려 했는지 잊게 되는 경우도 있고, 왠지 그 내용을 다 읽어어할 듯한 압박감이 들기 때문이다.
포스팅 주제에 맞는 내용을 늘어지지 않고, 알차게 담아야 핵심도 눈에 들어온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2. 예시 코드 넣기

꼭 한 번씩은 듣게 되는 말. "개발자는 코드로 말한다."
사실 아직 코드로 뭘 말할 수 있을 만큼의 수준도 아니지만....ㅋㅋㅋ
아무래도 결국 직접 예시 코드를 짜고 거기서 얻은 수행착오를 공유하는 것이
같이 코딩을 배우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구구절절한 설명을 더하는 것보다도 몇 줄의 코드로 완전히 이해시키는 것이 나의 목표다!

3. 공식 문서 참고하기

사실 블로그 위주로 찾아가지고 정리했지만, 완벽하게 이해가 되는 느낌은 아니었다.
특히 반복문 글에서 i++ 부분이 for문의 계산 조건이라고 표현했었는데, i*=10 연산이 안되는거다..!

아앗... 사칙연산 된다고 써놨는데..ㅋㅋ
그래서 MDN에서 반복문에 대해 찾아보니 i++는 증감문이라고 설명돼있었다...
앞으로는 공식 문서, 공식 튜토리얼을 찾아보는 것에 습관을 들여야겠다ㅋㅋ

+for문 증감문에 사칙연산 쓸 수 있는게 맞았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이 몇가지 있다.
더 자세한 for문 사용 방식에 대해 포스팅하여 업로드시 링크를 달 예정😀

profile
삶은 끊임없이 나의 한계와 맞서는 일이다.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월 28일

송이님 for (let i=1; i<array.length; i=10) 이렇게 해보셨나요?
혹시 i 초기값이 0이라서 0에다가 10을 곱해서 계속 0이 나온건 아닐까요?
그러면 무한 반복 될 것 같아서요!
만약에 무한 반복이 될 것 같으면 탈출할 수 있게 for (let i=0; i<array.length; i
=10) { console.log(array[i]) if (i == 0) { break } } 이렇게 적어주면 될 것 같아요!

3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월 29일

벨로그 쓰기 정말 어려워요 😅 아는 건 줄 알았는데 막상 자기만의 언어로 정리는 안되는 느낌..? 송이님 블로그는 이해하기 쉽고 적절한 짤이 너무 매력있어요..🌝✨ 앞으로도 화이팅~!!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