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Study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song yuheon·2023년 10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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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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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프로그램을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 프로그래밍을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입니다.
각 객체는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메서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객체들 간에는 메시지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1.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데이터)과 메서드(행동)을 가집니다.

  2. 상속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캡슐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로부터 숨기고, 외부에서는 제한된 인터페이스만을 통해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캡슐화를 통해 코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다형성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형성을 통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 소프트웨어 재사용성 향상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객체로 만들어 재사용함으로써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모듈화
    프로그램을 서로 독립적인 객체들로 분리함으로써, 각 객체를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발 과정이 간소화되고, 버그를 찾아내고 수정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 유지보수의 용이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캡슐화와 다형성의 특성 덕분에,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시스템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설계의 용이성
    실세계의 엔터티를 객체로 모델링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설계가 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이처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 모듈화, 유지보수성, 설계의 용이성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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