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Study : 브라우저의 작동방식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song yuheon·2023년 10월 25일
0

CS Study

목록 보기
31/50

브라우저란?

브라우저는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 표시하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이다.

브라우저 동작 과정

1. 주소 입력

사용자가 웹 주소(URL)를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입력한다.

2. DNS 조회 및 IP 주소 회득

브라우저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기 위해 DNS 서버에 조회 요청을 한다.
DNS 조회에는 UDP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IP 패킷은 로컬 네트워크의 스위치를 거쳐 라우터로 전송된다.
스위치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작동하여 적절한 포트로 패킷을 전달한다.

3. TCP 연결 설정

브라우저는 웹 서버와의 통신을 위해 TCP 연결을 설정한다.

  • 3-way handshake
    • SYN
      브라우저는 웹 서버로 SYN 패킷을 보내 연결 요청을 한다.
    • SYN-ACK
      웹 서버는 SYN 패킷을 받고 SYN-ACK 패킷으로 응답한다.
    • ACK
      브라우저는 SYN-ACK 패킷을 받고 ACK 패킷으로 응답하여 연결을 확립한다.

4. 서버에 요청

TCP 연결이 설정되면 브라우저는 HTTP 또는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의 데이터를 요청한다.
이 데이터 패킷은 로컬 네트워크의 스위치와 라우터를 거쳐 웹 서버가 위치한 네트워크로 전송된다.

5. 웹 페이지 받기

웹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고 응답 데이터를 브라우저로 전송한다.
응답 패킷은 여러 네트워크 라우터와 스위치를 거치며 브라우저로 라우팅된다.

6.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 렌더링

브라우저는 받은 데이터를 해석하여 화면에 표시한다.
이 과정에서 브라우저는 HTML을 사용하여 페이지의 구조를 만들고 CSS를 사용하여 스타일을 적용하며 JavaScript를 사용하여 동적인 기능을 추가한다.

profile
backend_Dev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