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완벽 가이드] 메타프로그래밍 (part2)

개발 log·2022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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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메타프로그래밍 (part2)

프로토타입 속성

객체의 prototype 속성은 객체가 프로퍼티를 상속하는 부모객체이다.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는 그 생성자로 생성된 객체의 prototype 속성을 가리킨다.

prototype 속성은 객체가 생성될 때 설정된다.

객체 리터럴로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이다.

new키워드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 값이다.

Object.create()로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create()의 첫 번째 인자이다.(null일 수 있다.)

초기 브라우저 일부에서는 객체의 prototype 속성에 __proto__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이 프로퍼티는 오래전에 폐기됐지만 웹에는 여전히 __proto__가 쓰인 코드가 많이 남아 있어 ECMAScript 표준에서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은 모두 __proto__를 지원하도록 정했다.(표준에서 요구한 것은 아니지만 node.js__proto__를 지원한다.)

최신 자바스크립트에서 __prto__는 읽고 쓸 수 있는 프로퍼티이고, Object.getPrototypeOf()Object.setPrototypeOf()를 대체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잘 알려진 심벌

심벌 타입은 웹에 이미 배포된 코드와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자바스크립트를 안전하게 확장하려는 목적으로 ES6에 추가됐다.

Symbol.iterator는 잘 알려진(well-known) 심벌의 대표적인 예이다.

잘 알려진 심벌은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객체와 클래스의 저수준 동작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Symbol() 팩토리 함수의 프로퍼티로 저장된 심벌 값이다.

Symbol.iterator와 Symbol.asyncIterator

이 두가지 심벌은 객체나 클래스를 이터러블이나 비동기 이터러블로 만든다.

Symbol.hasInstance

이 심벌을 사용하면 필요에 따라 가상의 타입도 instanceof 연산자를 써서 범용으로 체크할 수 있다.

Symbol.toStringTag

기본 자바스크립트 객체에서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하면 [object Object]가 반환된다.

하지만 Object.prototype.toString()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표기된다.

Object.prototype.toString.call([]); // => [object Array]
Object.prototype.toString.call(/./); // => [object RegExp]
Object.prototype.toString.call(() => {}); // => [object Function]
Object.prototype.toString.call(''); // => [object String]
Object.prototype.toString.call(0); // => [object Number]
Object.prototype.toString.call(false); // => [object Boolean]

이 기법을 써서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객체의 타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Object.prototype.toString()은 인자에서 심벌 이름 Symbol.toStringTag를 가진 프로퍼티를 찾고 그런 프로퍼티가 존재하면 그 값을 반환한다.

Symbol.species

ES6 이전에는 배열 같은 내장 클래스의 충실한 서브클래스를 만들 방법이 없었다.

ES6에서는 class와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해 내장 클래스를 쉽게 확장할 수 있다.

서브클래스의 서브클래스를 만들 때 Symbol.species가 유용할 것이다.

Symbol.isConcatSpreadable

배열 메서드 concat()은 반환될 배열에 사용할 생성자를 정할 때 Symbol.species를 사용하는 메서드 중 하나이다.

뿐만아니라 concat()Symbol.isConcatSpreadable역시 사용한다.

ES6 이전의 concat()은 값이 배열인지 아닌지 판단할 때 Array.isArray()를 사용했지만 ES6 이후 알고리즘이 변경되었다.

concat()의 인자나 this값이 객체이고 심벌 이름 Symbol.isConcatSpreadable이 있는 프로퍼티가 있다면 이 프로퍼티의 불 값을 사용해 인자를 분해할지 판단한다.

이 프로퍼티가 없다면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Array.isArray()를 사용한다.

패턴 매칭 심벌

ES6이후 정규 표현식 인자를 사용해 패턴을 검색하는 문자열 메서드는 RegExp객체를 비롯해 심벌 이름을 가진 프로퍼티로 패턴 매칭 동작을 정의하는 모든 객체에서 동작하도록 일반화 되었다.

match, matchAll, search, replace, split에 대응하는 잘 알려진 심벌 Symbol.match, Symbol.search 등이 있다.

Symbol.toPrimitive

클래스 인스턴스를 < ,>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면 [Symbol.toPrimitive]메서드를 정의하면 된다.

Symbol.unscopables

이 심벌은 구식 with문 때문에 발생한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됐다.

with문은 객체를 받고 그 객체의 프로퍼티가 변수인 스코프에 있는 것처럼 문의 바디를 실행한다.

배열 클래스에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할 때 with문 때문에 호환성 문제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기존 코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ymbol.unscopables가 도입됐다.

템플릿 태그

백틱안에 포함된 문자열을 템플릿 리터럴이라 부른다.

값이 함수인 표현식 뒤에 템플릿 리터럴이 있으면 표현식은 함수로 바뀌고, 이 함수를 태그된 템플릿 리터럴이라 부른다.

태그 함수는 일반적인 자바스크립트 함수일 뿐 이들을 정의하는 특별한 문법이 있는 것도 아니다.

함수 표현식 뒤에 템플릿 리터럴이 있으면 함수가 호출된다.

첫번째 인자는 문자열 배열이며 그 뒤에 0개 이상의 인자를 붙이고 이 인자들의 값은 타입 제한이 없다.

function html(strings, ...values) {
  // 각 값을 문자열로 변환하고 HTML 특수 문자를 이스케이프 한다.
  let escapes = values.map((v) =>
    String(v)
      .replace('&', '&amp;')
      .replace('<', '&lt;')
      .replace('>', '&gt;')
      .replace('"', '&quot;')
      .replace("'", '&#39;')
  );

  // 이스케이프 결과를 병합한 문자열을 반환한다.
  let result = strings[0];
  for (let i = 0; i < escaped.length; i++) {
    result += escaped[i] + strings[i + 1];
  }
  return result;
}

let operator = '<';
html`<b>x ${operator} y</b>`; // => "<b>x &lt; y</b>

리플렉트 API

Reflect 객체는 클래스가 아니며 Math객체와 마찬가지로 관련 함수를 모은 집합이다.

이 함수들은 ES6에서 추가됐으며 객체와 그 프로퍼티를 반영(reflect)하는 API이다.

Reflect 함수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필요한 기능을 편리한 API하나로 묶어 제공한다.

또한 Reflect함수는 프록시 핸들러 메서드와 1:1로 대응한다.

프록시 객체

ES6에서 도입한 프록시 클래스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가장 강력한 메타프로그래밍 기능이다.

프록시는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기본적인 동작을 바꿀 수 있다.

프록시 클래스를 사용하면 기본적인 동작을 직접 구현하며 일반적인 객체에서는 불가능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객체를 만들 수 있다.

프록시 객체를 생성할 때는 아래와 같이 대상 객체와 핸들러 객체를 제공한다.

let proxy = new Proxy(target, handl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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