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Basic!

sh_awtylol4·2022년 3월 2일
0

wecode 31기

목록 보기
8/24

선릉 2호점에 코로나가 발생하여 오프라인으로 수업과 과제를 진행중이다. 얼른 코로나가 사라져 다들 편하게 지냈으면 좋겠다. (다행히 목요일부터 정상진행)

1. Data type!

Data type은 해당 데이터가 숫자인지 문자인지 등의 타입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 숫자 2 와 문자 "2", 그리고 소수점 숫자 2.0은 사람에게는 문맥상 같은 의미를 가지지만 컴퓨터에게는 3개가 전부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data type의 값을 지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String (문자열)
  • Integer (정수값)
  • Float (소수점 숫자)
  • Complex Numbers (복소수)
  • Boolean (True 와 False, 조건문에서 사용!)

2.변수!

name (변수 이름) = "김수훈" (변수값)

  • 변수이름의 법칙
  • 변수 이름은 영어 알파벳과 숫자 그리고 underscore(_) 으로만 구성해 합니다.
  • 변수 이름 첫글자는 알파벳이나 underscore(_)로만 시작해야 합니다.
  • 숫자로 시작될 수 없습니다.
  • 영어 알파벳은 대문자와 소문자가 구분이 됩니다.
  • 올바른 변수 이름 : name, _name, my_name, myName
  • 잘못된 변수 이름: 7name, my name

3.산술 연산자!

a = 10, b = 20, c = 3

OperatorDescriptionExample
+더하기a + b = 30
-빼기a - b = - 10
*곱하기a * b = 200
/나누기b / a = 2.0
%나머지b % a=0
**제곱a ** c= 1000
//a // c= 3

4. format

사전 스터디에 내가 발표했던 주제다!

문자열 포맷 (format) 이란?
문자열을 만들때 원하는 위치에 특정한 값(변수)를 삽입하여
문자열을 그때그때 이쁘게 출력하는것.

print("hello world")
#### 방법 1
print("나는 %d살입니다." % 20) # %d 는 정수값만.
print("나는 %s을 좋아해요." % "파이썬") # %s 문자열 str
print("Apple 은 %c로 시작해요." % "A") # %c 는 캐릭터 한글자만 받겠다.
# %s를 사용하면 정수값 문자열 상관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해요." % ("파란","빨간"))


#### 방법 2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20))
print("나는 {}색과 {}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빨간"))
print("나는 {0}색과 {1}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빨간"))
print("나는 {1}색과 {0}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빨간"))


#### 방법 3
print("나는 {age}살이며, {pet}색을 좋아해요.".format(age = 20, pet = "고양이"))


#### 방법 4 (v3.6 이상~)
age = 20
pet = "고양이"
> print(f"나는 {age}살입니다. {pet}을 좋아해요.")
profile
포기하는 그 순간이 바로 시합종료예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