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
경로 제어 요소
하나의 자율 시스템(AS) 내 라우팅에 사용됨
- RIP (라우팅 정보 프로토콜 /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됨
- 최단 경로 탐색 : 밸만-포드 알고리즘
- 소규모 동종 네트워크 (자율 시스템, AS) 내
- 최대 홉을 15로 제한 ->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 X
- 라우팅 정보를 30초마다 네트워크 내 모든 라우터에게 알림
180초 이내 새로운 라우팅 정보 수신되지 않으면, 해당 경로를 이상 상태로 간주
- OSPF (Open Shortest Path First 프로토콜)
- RIP 단점 해결 /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는 인터넷 프로토콜
- 대규모 네트워크
- 최단 경로 탐색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라우팅 정보에 변화 생길 경우, 변화된 정보만 네트워크 내 모든 라우터에게 알림
- 하나의 자율 시스템(AS)에서 동작하면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의 그룹에 도달
네트워크 보호, 성능 유지, 네트워크 자원 효율적 이용 등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과 양 조절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 양과 속도 규제
- 정지-대기
- 수신 측 확인 신호 (ACK) 받은 후 다음 패킷 전송
-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 전송 가능
- 슬라이딩 윈도우
- 확인 신호,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 데이터 양 조절
-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지 않아도, 미리 정해진 패킷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
- 한 번에 여러 패킷 전송 가능 (전송 효율 good)
- 송신 측은 수신 측의 ACK 없이도 보낼 수 있는 패킷의 최대치를 미리 약속 받음
(이 패킷 최대치 = 윈도우 크기)- 윈도우 크기는 상황에 따라 변함
- 수신 측으로부터 이전에 송신한 패킷에 대한 긍정 ACK 전달 = 크기 증가 / 부정 NAK 전달 = 감소
네트워크 내 패킷 수 조절 -> 네트워크의 오버플로 방지
- 느린 시작
- 윈도우 크기를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시켜 초기엔 느리지만 갈수록 빨라짐
- 전송 데이터의 크기가 임계 값 도달 시, 혼잡 회피 단계로 넘어감
- 혼잡 회피
- 느린 시작의 지수적 증가가 임계 값 도달 시,
혼잡으로 간주하고 회피를 위해 윈도우 크기를 1씩 선형 증가하여 혼잡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