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Control Flow Statement) - 조건문

김수민·2023년 3월 7일
0

백엔드 부트캠프

목록 보기
6/52

조건문

if 문

if문의 소괄호 안에는 boolean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조건식을 넣어주고, 중괄호 안의 실행 블록에는 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하고자 하는 코드를 적어줌
블록(block): 중괄호({})를 이용해 여러 문장을 하나의 단위로 묶을 수 있음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이라면 실행되는 블록
}

if...else문

if ...else문은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블록을 선택. if문의 조건식이 true이면 해당 블록이 실행되고, 조건식이 false이면 다음으로 넘어가 else if 문의 조건식을 검사. else if문의 모든 조건식이 false라면, 나머지 경우를 의미하는 else 블록이 실행됨.

Switch 문

switch문은 if문처럼 조건식이 true일 경우에 블록 내부의 실행문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변수가 어떤 값을 갖느냐에 따라 실행문이 선택. switch문은 변수의 값에 따라서 실행문이 결정되기 때문에 같은 기능의 if문보다 코드가 간결.

convertScoreToGradeWithPlusAndMinus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convertScoreToGradeWithPlusAndMinus(int score) {
    String grade;
    if (score > 100 || score < 0) {
      return "INVALID SCORE";
    }
    if (score == 100) {
      return "A+";
    }
    if (score >= 90) {
      grade = "A";
    } else if (score >= 80) {
      grade = "B";
    } else if (score >= 70) {
      grade = "C";
    } else if (score >= 60) {
      grade = "D";
    } else {
      grade = "F";
    }

    if (!grade.equals("F")) {
      int extra = score % 10;
      if (extra <= 2) {
        grade = grade + "-";
      } else if (extra >= 8) {
        grade = grade + "+";
      }
    }

    return grade;
  }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3월 20일

예외처리도 귀엽게 해주셨군여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