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연습 > 카카오 2018 블라인드 3차
반복문과 진법 변환을 이용해서 반복되는 규칙에 따른 문자열을 출력하는 문제. 내장 함수를 쓰지 않고 n진법 변환을 반복문으로 구현했던 방법은 10진수 이하에서만 적용할 수 있었다. 11진수 이상에서는 'A~F' 문자열을 이용하여 진법 변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def convert_number(n, base):
# 16진수까지가 범위이므로
temp = "0123456789ABCDEF"
q, r = divmod(n, base)
if q == 0:
return temp[r]
else:
return convert_number(q, base) + temp[r]
def solution(n, t, m, p):
answer = ''
num = 0
while True:
answer += convert_number(num, n)
if len(answer) >= t * m:
answer = answer[:t*m]
return answer[p-1:t * m:m]
num += 1
개인적으로는 내장 함수를 쓰지 않고 직접 구현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 문제에서는 11진수 이상으로 변환하는 것에서 헤매서 내장 함수를 고려할뻔 했다.. 기존 풀이에서는 나머지를 문자열에 추가하는 방식을 사용했지만 11진법 이상에서는 10이 넘으면 'A'이상의 알파벳으로 표기하기 때문에 10이 넘는 경우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재귀함수와 문자열 인덱싱을 이용하면 처리를 가독성있게 할 수 있었다.
또한 저번 풀이에서 파이썬 리스트의 [시작:끝:규칙]에서 규칙을 이용하면 인덱스를 점프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는데 이번 풀이에서 이용하기 적절한 개념이었다. 최대 문자열 길이는 t* m로 두고 인원의 수인 m만큼 인덱스를 점프해주면 원하는 문자열을 쉽게 구할 수 있다.
튜브가 활동하는 코딩 동아리에서는 전통적으로 해오는 게임이 있다. 이 게임은 여러 사람이 둥글게 앉아서 숫자를 하나씩 차례대로 말하는 게임인데, 규칙은 다음과 같다.
숫자를 0부터 시작해서 차례대로 말한다. 첫 번째 사람은 0, 두 번째 사람은 1, … 열 번째 사람은 9를 말한다.
10 이상의 숫자부터는 한 자리씩 끊어서 말한다. 즉 열한 번째 사람은 10의 첫 자리인 1, 열두 번째 사람은 둘째 자리인 0을 말한다.
이렇게 게임을 진행할 경우,
0, 1, 2, 3, 4, 5, 6, 7, 8, 9, 1, 0, 1, 1, 1, 2, 1, 3, 1, 4, …
순으로 숫자를 말하면 된다.
한편 코딩 동아리 일원들은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답게 이진수로 이 게임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0, 1, 1, 0, 1, 1, 1, 0, 0, 1, 0, 1, 1, 1, 0, 1, 1, 1, …
순으로 숫자를 말하면 된다.
이진수로 진행하는 게임에 익숙해져 질려가던 사람들은 좀 더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이진법에서 십육진법까지 모든 진법으로 게임을 진행해보기로 했다. 숫자 게임이 익숙하지 않은 튜브는 게임에 져서 벌칙을 받는 굴욕을 피하기 위해, 자신이 말해야 하는 숫자를 스마트폰에 미리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 튜브의 프로그램을 구현하라.
2 ≦ n ≦ 16
0 < t ≦ 1000
2 ≦ m ≦ 100
1 ≦ p ≦ m
n | t | m | p | result |
---|---|---|---|---|
2 | 4 | 2 | 1 | "0111" |
16 | 16 | 2 | 1 | "02468ACE1111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