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홍성권·2022년 5월 23일
0
post-thumbnail

회고

4월 25일 시작한 코드스테이츠 SEB_FE_39 코스가 어느샌가 보니 1달 정도가 다 됐다. 그리고 오늘은 SEC1 마지막 날이다.

1달동안 뭐했나 싶기도 하면서 지나온 걸 생각해봤을 때 html, css, js 등 상당히 많은 개념들을 배웠다. 그 중에는 알고 있던 내용들도 많았지만 몰랐던 내용들도 많았다. 감회가 새롭거나 특별한 감정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다만 오늘 섹터를 마무리지으며 가지는 회고시간은 나를 뒤돌아보기엔 충분했다.

1달동안의 나는 건방지기 짝이 없었고, 나태했었다. 이제까지는 다 아는 내용이라며 추가적인 학습 시간을 많이 가지지도 않았고, 약속 또한 부지런히 잡고 놀았다. 그러다 내가 우물 안 개구리였다고 느낀 것은 각자의 과제를 공유하는 자리가 있었을 때마다였다.

처음 계산기 과제를 했을 때, '세상 똑똑한 사람이 많구나', '금손이 많구나'라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신박한 아이디어에 배우지도 않은 개념들을 접목시킨 것들을 보면서 나는 현타를 씨게 느꼈고, 하다하다 음성인식 기능을 추가한 계산기를 봤을 때는 경이롭기까지 하였다.

그 다음에 있었던 소규모 그룹을 맺어 각자의 개인 과제를 공유하는 자리에서도 정말 요구사항을 다 해결하고 스타일링까지 이쁘게 한 과제들을 만든 사람들조차 새벽 2시, 3시까지 공부한다는 얘기를 듣고 내가 너무나도 한심했다.

그런 입장에서 오늘 가지게 된 회고시간은 나에겐 너무도 적절한 시점에 있었다 생각한다. 다시금 내 목표를 떠올리며 나를 쫄 수 있을 있을 것 같다.

목표

내 목표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잘 먹고, 잘 소화하고, 잘 싸는 개발자가 되는 것

이번 년도 안에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는 것

첫 번째 목표는 쉽게 말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는 것(몰랐던 지식을 습득해 내 것처럼 이해하고 남에게 다시 잘 설명해줄 수 있는 개발자)이고

두 번째 목표는 말 그대로 이번 년도 안에 개발자로 취직하는 것이다.

위 목표들을 위해서 Keep과 Problem을 정리해 보았다.

Keep

  1. 짝을 지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인 페어프로그래밍 과정에서는 남들과 같이 활동하기 때문에 혼자 하는 것보다 집중력이 높음.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센터라서 보다 더 환경이 좋음.
  2. 센터 내에서 개인적으로 공부할 때도 탁 트인 공간에서 공부하는 것이 집중이 잘 됨. 개인적 공간을 사용하면 핸드폰만 만지게 되는 나를 발견. 괜히 집중한다고 자기주도적 공간 가지 말자.

Problem

  1. 말로 공부한다고 해도 집에서 절대 안함. 진짜. 공부할 생각이면 집 무조건 벗어날 것
  2. 약속을 이제까지 많이 잡아왔고, 거절도 딱히 하지 않았음. 다 아는 내용을 핑계로 노는 게 많았는데, 약속과 공부를 적당히 조율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3. 센터에서 밥 먹고 맨날 좀. 시간 아까움.

이를 바탕으로 내가 Try 해야할 거를 또 적어봤다.

Try

  • 집 가서 공부 안 하므로 센터에서 남아서 공부할 것(최소 일주일 1번)
  • 센터에서 공부할 때 안 졸게 일찍 잘 것 - 12시 반 전에 이불에 들어가자
  • 주말이라고 집에서 집콕하지 말고 노트북만이라도 싸들고 집 앞 카페라도 가자. 가면 또 공부한다
  • 술약속 적당히 잡아라. 2번 넘기지 말고

이렇게 4가지 정도 적어봤는데 현재 당장 지킬 수 있는 것부터 우선순위를 나열해보았다. 오늘 센터에서 남아서 깃허브 잔디심기나 블로깅은 할 수 있으니깐 야근 1로 잡고, 취침도 오늘 가능한 거니깐 2로 설정했다.

주말 중 하루는 카페 가서 공부하는 것은 이번 주 주말 가능한 거니깐 3으로 설정했고, 약속 적게 잡기는 일단 6월 초 까지 잡아논 것이 있기 때문에 당장은 지키지 못할 것 같아 4로 설정해두었다.

지금은 이렇게 적어놓긴 했지만 언제 또 안 지킬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말이라도 해두면 말한게 있으니깐 지키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블로그에 써놓으면 나중에라도 볼 사람이 있기 때문에 쪽팔려서라도 지키려고 하겠징

말이 길었는데 그럼 이제 다시 시작하자. 내가 개발자를 꿈꾸기 시작한 그 때처럼.

profile
개발 일기장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