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2] 2-2.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 - 예제 만들기

sorzzzzy·2021년 8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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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Boot - RoadMap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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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만들었던 회원 도메인이 정상 동작하는 지 테스트를 해볼 예정😉

리뷰하고 갑시다 🤚🏻

(위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 밑은 객체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정적인 것이고 객체 다이어그램은 동적인 것 이다!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 hello.core/MemberApp.java 클래스 생성

📌 생성 후 , psvm 치고 Enter 누르면 자동 생성 (= public static void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이 상태에서 command+option+v 를 누르면 아래의 내용과 같이 자동 생성이 됨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 확인해보기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실행 결과 👍🏻

순수한 자바 코드로 작성한 것. 스프링 관련 코드가 1도 없다❗️

그러나 이건 좋은 방법이 아니고, 우리는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것이다.


✔️ test/../hello.core/member 패키지 생성 후, 그 안에 MemberServiceTest.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org.springframework.util.Assert;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 given : 이러이러한 것이 주어졌을 때,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 when : 이렇게 했을 때,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 then : 이런 결과가 나온다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 테스트 결과 👍🏻

테스트 작성 방법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한다❗️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이 코드의 설계상 문제점은 뭘까?
이걸 만약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 원칙을 잘 준수하고 있을까? DIP를 잘 지키고 있을까?
->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음 !
(주문까지 만들고나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할 것)
MemberServiceImpl.java 파일의
new MemoryMemberRepository 를 주목해보자.
실제 할당하는 부분이 new MemoryMemberRepository()구현체를 의존하고 있다❗️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지금부터 슬슬 복잡해지니 정신 바짝 차리기❗️

주문과 할인 정책을 다시 떠올려 보자,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을 할 예정.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예제를 간단히 하기 위해)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findById 사용)
3.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 참고 :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너무 복잡해 질 수 있어서 생략하고, 단순히 주문 결과 객체를 클라이언트에 반환한다


✔️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구현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즉,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객체지향설계🌟)


✔️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hello.core/discount 라는 패키지를 생성 후 그 아래에 DiscountPolicy.java 인터페이스를 생성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이걸 호출하고 나면 결과로 할인 금액을 리턴해줌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이제 위에 만든 인터페이스에 대한 구현체, 즉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를 만들어보자.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1000원 할인하겠다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 등급이 VIP 여야만 할인된다는 조건
        // Enum 타입은 '==' 쓰는것이 맞다
        if(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 주문 엔티티

hello.core/order 라는 패키지를 생성 후 그 아래에 Order.java 클래스를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비즈니스 계산 로직
    // ex) 10000-1000 = 9000원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 getter, setter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void setMemberId(Long memberId) {
        this.memberId =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void setItemName(String itemName) {
        this.itemName =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void setItemPrice(int itemPrice) {
        this.itemPrice =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public void setDiscountPrice(int discountPrice) {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Override
    // 출력할 때 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생성
    // command+n 누른 뒤, toString 검색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최종 주문 결과를 반환하는 기능

hello.core/order/OrderService.java 인터페이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주문 서비스 구현체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 멤버 리포지토리에서 회원을 찾기 위함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고정 할인 정책도 필요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 멤버를 찾기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OrderService 입장에서 할인에 대한 건 잘 모름. 할인에 대한 건 discountPolicy 네가 알아서 해 줘!
        // 이것이 바로 단일 체계 원칙! 잘 설계된 것.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한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hello.core/OrderApp.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System.out.println("order.calculatePrice = " + order.calculatePrice());
    }
}


⬆️ 실행 결과 👍🏻
그러나 이것 또한 좋은 방법이 아니고, 앞서 회원 도메인 테스트와 같이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보도록 하자!

✔️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test/../hello.core/order 패키지 생성 후, 그 안에 OrderServiceTest.java 클래스 생성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 long을 사용해도 되지만, 이를 쓰면 null을 넣을 수 없음
        // (이후에 DB생성시 null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고려).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 VIP인 경우 할인 금액인 1000원이 맞는지? 검증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 Assertions를 import 할 때는 org.assertj.core.api.Assertions 사용하기.


⬆️ 테스트 결과 👍🏻

⬆️ 모든 테스트를 실행했을 때의 결과 👍🏻


긍정적으로 가자.. 긍정적으로...❗️❗️❗️
그래도 입문편에서 한 번 만들어봐서 그런지 수월...까지는 아니고 느낌 있게(?) 척척 만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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