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2][1] 8. 프록시와 연관 관계 처리

sorzzzzy·2021년 10월 4일
0

Spring Boot - RoadMap 2

목록 보기
8/26
post-thumbnail

🏷 프록시

이걸 왜 써야하지 🤔❓

➡️ 멤버와 팀이 있을 때 멤버를 조회할 때 팀도 함께 조회해야 할까?
➡️ 따로 출력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 프록시 기초

  • em.find() vs em.getReference()
  • em.find() :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 객체 조회
  • em.getReference() :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프록시) 엔티티 객체 조회



✔️ 프록시 특징

  • 실제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만들어짐
  • 실제 클래스와 겉 모양이 같음
  •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됨(이론상)

  •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target)를 보관
  •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 호출

✔️ 프록시 객체의 초기화

Member member = em.getReference(Member.class, “id1”); 
member.getName();

  • 처음에는 Member target에 값이 없기 때문에 JPA가 영속성 컨텍스트에 진짜 멤버 객체를 가져오라(=초기화) 요청을 함!
  • 영속성 컨텍스트가 실제 객체를 찾아서 가져다 줌
  • 그리고 Member target에 진짜 객체를 연결해 줌

✔️ 프록시 정리

  •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 번만 초기화
    ➡️ 한 번 초기화 되면 그것을 그대로 씀
  •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 할 때,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 것은 아님!
    ➡️ 초기화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서 실제 엔티티에 접근 가능
  •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음, 따라서 타입 체크시 주의해야함 (== 비교 실패, 대신 instance of 사용)
  • 영속성 컨텍스트에 찾는 엔티티가 이미 있으면 em.getReference()를 호출해 도 실제 엔티티 반환
  •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 프록시를 초기화하면 문제 발생
    ➡️ 하이버네이트는 org.hibernate.Lazy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를 터트림


🏷 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

1️⃣ 지연 로딩

🤔 : 아까 말했던 것 처럼 Member를 조회할 때 Team 말고 Member만 조회할 순 없을까?

그래서 JPA는 지연 로딩이라는 옵션을 제공한다❗️❗️


✔️ 지연 로딩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String name;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fetch = FetchType.LAZY) //**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ManyToOne(fetch = FetchType.LAZY)
➡️ 이렇게 하면 Member 객체만 가져올 수 있다!



➡️ member1을 로딩할 때 team1이 지연로딩으로 세팅되어 있으므로, 프록시로 가져오면 된다!


✔️ 지연 로딩 LAZY을 사용해서 프록시로 조회

➡️ em.find()로 member를 가지고 왔을 때, team이 지연 로딩으로 세팅되어 있으면 가짜 프록시를 받아놓음
➡️ 실제 team을 사용하는 시점에 DB 초기화 실행 (이 때 쿼리가 나감!)


2️⃣ 즉시 로딩

🤔 : 만약 팀과 멤버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면?

즉시 로딩의 EAGER를 사용하면 된다❗️❗️


✔️ 즉시 로딩

@Entity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private String name;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name;
    
	@ManyToOne(fetch = FetchType.EAGER) //**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

@ManyToOne(fetch = FetchType.EAGER)
➡️ 이렇게 하면 Member와 Team을 조인해 한번에 가져올 수 있다!



➡️ 멤버를 로딩할 때 팀까지 같이 조인해서 가져온다!
➡️ JPA 구현체는 가능하면 조인을 사용해서 SQL 한번에 함께 조회한다!


✔️ 프록시와 즉시로딩 주의

  • 가급적 지연 로딩만 사용(특히 실무에서!)
  • 즉시 로딩을 적용하면 예상하지 못한 SQL이 발생
  •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1 문제를 일으킴
  • @ManyToOne, @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 ➡️ LAZY로 설정
  • @OneToMany, @ManyToMany는 기본이 지연 로딩

3️⃣ 지연 로딩 활용

  • MemberTeam 자주 함께 사용 ➡️ 즉시 로딩
  • MemberOrder 가끔 사용 ➡️ 지연 로딩
  • OrderProduct는 자주 함께 사용 ➡️ 즉시 로딩
    ➡️ 이건 사실 이론적인 내용이고,

실무에서는 그냥 모두 지연 로딩을 사용하자❗️❗️
➡️ JPQL fetch 조인이나,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하면 됨(뒤에서 설명)



🏷 영속성 전이(CASCADE)와 고아 객체

✔️ 영속성 전이

  •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
    • 예 :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
  • @OneToMany(mappedBy="parent", cascade=CascadeType.PERSIST)

주의 🤚🏻

  •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
  •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

✔️ CASCAD의 종류

  • ALL : 모두 적용
    ➡️ 대부분 이 옵션을 사용
  • PERSIST : 영속
    ➡️ 딱 저장할 때만 사용하고 싶을 때
  • REMOVE : 삭제
  • MERGE : 병합
  • REFRESH : REFRESH
  • DETACH : DETACH

📌 참고

  • 하나의 부모가 여러 자식들을 관리할 때 사용해야 의미가 있음!
    예) 게시판, 첨부파일의 테이블 데이터 등

✔️ 고아 객체

  • 고아 객체 제거 :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
  • orphanRemoval = true
  • DELETE FROM CHILD WHERE ID=?
Parent parent1 = em.find(Parent.class, id); 
parent1.getChildren().remove(0);

➡️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함

주의 🤚🏻

  •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함!
  •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
  • @OneToOne, @OneToMany 만 가능

📌 참고

  •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됨
  •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됨!
  • 이것은 CascadeType.REMOVE 처럼 동작함

✔️ 영속성 전이 + 고아 객체, 생명주기

  • CascadeType.ALL + orphanRemovel=true
  •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persist() 로 영속화, em.remove() 로 제거
  •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
  • 도메인 주도 설계(DDD)의 Aggregate Root 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


🏷 실전 예제 5 - 연관관계 관리

✔️ 설정 추가


📌 글로벌 페치 전략 설정

1️⃣ 모든 연관관계를 지연 로딩으로 설정
2️⃣ @ManyToOne, @OneToOne기본이 즉시 로딩이므로 지연 로딩으로 변경!


📌 영속성 전이 설정

1️⃣ Order ➡️ Delivery를 영속성 전이 ALL 설정
2️⃣ Order ➡️ OrderItem을 영속성 전이 ALL 설정


✔️ 코드

1️⃣ 글로벌 페치 전략 설정

@ManyToOne(fetch = LAZY)
@OneToOne(fetch = LAZY)

⬆️ Order ,OrderItem, Delivery, Album@ManyToOne, @OneToOne 애노테이션을 위와같이 모두 수정해준다!


2️⃣ 영속성 전이 설정

@OneToOne(fetch = LAZY, cascade = ALL)
@JoinColumn(name = "DELIVERY_ID")
private Delivery delivery;

@OneToMany(mappedBy = "order", cascade = ALL)
private List<OrderItem> orderItems = new ArrayList<>();

⬆️ Order의 delivery, orderItem 부분에 영속성 전이를 ALL 로 설정해준다!


좋은 내용이었ㄷr ㅋ

profile
Back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