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풀이 ]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Shin·2022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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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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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변수 설명

  • box
    • 타입 : 리스트
    • 저장 데이터 : 뽑은 인형을 저장하는 리스트
  • doll
    • 타입 : 정수형
    • 저장 데이터 : 터트린 인형 수
  • board
    • 타입 : 리스트
    • 저장 데이터 : 인형뽑기 기계의 크기 및 인형의 위치
  • moves
    • 타입 : 리스트
    • 저장 데이터 : 뽑을 인형 위치

🖨풀이 과정

1. 뽑은 인형을 저장할 리스트 [box] 와 터트린 인형 수를 저장할 doll 변수 선언

2. 움직이는 위치인 moves를 for문을 통해 요소를 하나씩 꺼내준다.

3. 이중 for문을 통해 이중 리스트에서 각 자리와 비교해서 인형이 있나 없나를 탐색

4. 인형이 없는 경우에는 continue로 통과시키기

5. 만약 현재 탐색하는 공간의 값이 0 이 아니라면 인형이 있는것 이므로 인형을 뽑아준다.

6. 인형을 뽑으면 box에 인형을 업데이트 해준 후, board 에 있는 인형은 0으로 갱신 해준다.

7. 인형을 뽑았을 때 만약 현재 뽑은 인형과 뽑았던 인형의 마지막 값을 비교했을 때 서로 같은 
   인형이라면 터트린 인형 값 [doll]을 +2 해준 후, box값을 갱신해준다.

8. 반복문이 종료 된 후 doll 값을 반환한다.
def crane(board, moves):
    box = []  # 풀이과정 1
    doll = 0  # 풀이과정 1 
    for move in moves:  # 풀이과정 2
        for b in range(len(board)):  # 풀이과정 3
            # 크레인에 인형이 없는 경우
            if board[b][move - 1] == 0:  # 크레인은 1 ~ 5 까지지만 실제 배열에선 0 ~ 4 이므로 1을 빼준다.
                continue  # 풀이과정 4
            # 크레인에 인형이 있을 때
            elif board[b][move - 1] != 0:  # 풀이과정 5
            	# 풀이과정 6
                box.append(board[b][move - 1])  # 박스에 값을 넣어준다.
                board[b][move - 1] = 0  # board 에 있는 인형을 빼서 박스에 넣었으므로 0으로 초기화해준다.
                # 바구니 안에 같은 인형이 붙어 있을 경우
                if box[-1:] == box[-2: -1]:
                	# 풀이과정 7
                    doll += 2  # 제거한 인형 수 이므로 2씩 증가
                    box = box[:-2]
                break
    return doll  # 풀이과정 8

정확성: 100.0
합계: 100.0 /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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