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정석 ch8

soso·2023년 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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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8 예외처리

프로그램이 실행 중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오작동을 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결과를 초래하는 원인을 프로그램 에러 또는 오류라고 한다

에러 종류
컴파일 오류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오류
런타임 오류 실행 시에 발생하는 에러
논리적 오류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

프로그램 오류

에러(error)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
예외(exception)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있는 다소 미약한 오류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

모든 클래스의 조상은 Object클래스이므로 Exception 과 Error클래스 역시 Object클래스의 자손들이다.

모든 예외의 최고 조상은 Exception 클래스이다

Exception과 RuntimeException

Exception 클래스들 사용자의 실수와 같은 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
RuntimeException 클래스들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발생하는 예외

예외처리하기 - try-catch문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의
정의 프로그램 실행 시 발행할 수 있는 예외의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
목적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막고 정상적인 실행상태를 유지하는 것

예외를 처리하려면 try-catch문을 사용해야한다.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 e1) {
 	// Exception1이 발생할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적는다.
 } catch (Exception e2) {
 	// Exception2이 발생할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적는다.
 } catch (Exception eN) {
 	// ExceptionN이 발생할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을 적는다.
 } 

하나의 try블럭 다음에는 여러 종류의 예외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나 이상의 catch블럭이 올수 있으며, 이 중 발생한 예외의 종류와 일치하는 단 한개의 catch블럭만 수행된다.
발생한 예외의 종류와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없으면 예외는 처리되지 않는다.

try-catch문에서의 흐름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한 경우
1. 발생한 예외와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있는지 확인한다.
2.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게되면, 그 catch블럭 내의 문장들을 수행하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그 다음 문장을 계속해서 수행한다.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지 못하면, 예외는 처리되지 못한다.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1. catch블럭을 거치지 않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수행을 계속한다.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

catch 블럭은 괄호()와 블럭{}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는데, 괄호()내에는 처리하고자 하는 예외와 같은 타입의 참조변수 하나를 선언해야한다.

예외가 발생하면, 발생한 예외에 해당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만들어 진다. 예외가 발생한 문장이 try블럭에 포함되어 있다면, 이 예외를 처리할 수 있는 catch블럭이 있는지 찾게 된다.

첫 번째 catch 블럭부터 차례로 내려가면서괄호()내에 선언된 참조변수의 종류와 생성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instanceof연산자를 이용해서 검사결과가 true인 catch블럭을 만날때까지 검사는 계속된다.

검사결과가 true인 catch블럭을 찾게 되면 블럭에 있는 문장들을 모두 수행한 후에 try-catch문을 빠져나가고 예외는 처리된다.
검사결과가 true인 catch블럭이 하나도 없으면 예외는 처리되지 않는다.

모든 예외 클래스는 Exception클래스의 자손이므로, catch블럭의 괄호()에 Exception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선언해 놓으면 어떤 종류의 예외가 발생하더라도 이 catch블럭에 의해 서 처리된다.

printStackTrace()와 getMessage()

printStackTrace() 예외발생 당시의 호출스택(Call Stack)에 있었던 메서드의 정보와 예외 메세지를 화면에 출력한다.
getMessage()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세지를 얻을수 있다.

try- catch문으로 예외처리를 하여 예외가 발생해도 비정상적으로 종료하지 않도록 해주는 동시에, printStackTrace() 또는 getMessage()와 같은 메서드를 통해서 예외의 발생 원인을 알 수 있다.

멀티 catch블럭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catch블럭으로 합칠수 있으며, 이것을 '멀티 catch블럭'이라고 한다.
'|'기호로 연결할 수 있는 예외 클래스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다.

멀티 catch블럭의 '|'로 연결된 예외 클래스가 조상과 자손관계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조상 클래스만 써주면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코드를 제거하라는 뜻으로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다.

예외 발생시키기

1. 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 클래스의 객체를 만든다음
Exception e = new Exception("고의로 발생시켰음");
2. 키워드 throw를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
throw e;

checked예외, unchecked예외

'Exception클래스와 그 자손들(checked예외)'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에 대해 예외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컴파일조차 되지 않는다.

'RuntimeException 클래스과 그 자손(unchecked 예외)'에 해당하는 예외는 프로그래머가 실수로 발생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예외처리를 강제하지 않는다.
만일 RuntimeException클래스들에 속하는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에도 예의 처리를 해야 한다면, 참조 변수와 배열이 사용되는 모든 곳에 예외처리를 해주어야 할 것이다.

메서드 선언하기

메서드에 예외를 선언하려면, 메서드의 선언부에 키워드 throws를 사용해서 메서드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를 적어주기만 하면 된다.
예외가 여러 개일 경우에는 쉽표(.)로 구분한다.

void method() throws Exception1, Exception2, ... ExceptionN{
// 메서드의 내용
}

예외를 선언하면, 해당 예외뿐만 아니라 그 자손타입의 예외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앞서 오버라이딩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오버라이딩할 때는 단순히 선언된 예외의 개수 가 아니라 상속관계까지 고려해야 한다.

fianlly블럭

fianlly블럭은 예외의 발생여부에 상관없이 싱행되야 할 코드를 포함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try-catch-fianlly의 순서로 구성된다.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을 넣는다.
} catch((Exception1 e1) {
	// 예외처리를 위한 문장을 적는다.
} fianlly {
	// 예외의 발생여부를 관계없이 항상 수행되어야 하는 문장을 넣는다.
    // fianlly블럭은 try-catch 문의 맨 마지막에 위치한다.

}

사용자 정의 예외 만들기

필요에 따라 프로그래머가 새로운 예외 클래스를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보통 Exception클래스 또는 RuntimeException클래스로부터 상속 받는 클래스를 만들지만, 필요에 따라 알맞는 예외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다.

class MyException extends Exception {
MyException(String msg) { // 문저열 매개변수로 받는 생성자
super(msg); // 조상인 Exception클래의 생성자 호출한다.
}
}

예외 던지기(exception re-throwing)

한 메서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외가 여럿인 경우, 몇 개는 try-catich문을 통해서 메서드 내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그 나머지는 선언부에 지정하여 호출한 메서드에서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양쪽에서 나눠서 처리되도록 할 수 있다.

단 하나의 예외에 대해서도 예외가 발생한 메서드와 호출한 메서드, 양쪽 에서 처리하도록 할 수 있다
예외를 처리한 후에 인위적으로 다시 발생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가능하다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메서드에서 try-catch문을 사용해서 예외를 처리해주고 catch문에서 필요한 작업을 행한 후에 throw문을 사용해서 예외를 다시 발생시킨다.

다시 발생한 예외는 이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에게 전달되고 호출한 메서드의 try-catch문에서 예외를 또다시 처리한다.

연결된 예외(chained exception)

Throwable initCause(Throwable cause) 지정한 예외를 원인 예외로 등록한다.
Throwable getCause 원인예외를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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