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6-0722 3Fs 회고

서인·2023년 7월 15일
0
post-thumbnail

7/16

Facts

  • 회원가입 페이지 퍼블리싱 완료
  • Udemy 강의 조금 들었음(authentication 관련 내용)
  • 로드맵 에디터를 위한 open source 찾아보기

Feelings

  • 퍼블리싱 하는 건 조금 더 빨리 끝냈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 Mantine으로 폰트 적용한다고 삽질하느라 조금 오래걸렸다. 근데 결국 못했다.. 몇몇 폰트는 적용이 되는데 다른 건 안되는 걸 보아하니 호환이 안되는 건지 아니면 내가 이상하게 한 건지 잘 모르겠다.

  • 오픈 소스 찾아보면서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거랑 비슷한 에디터가 있길래 clone해서 실행해보려고 했는데 실행이 잘 안됐다(..) 진짜 생전 처음보는 오류가 나왔다.. 고쳐보고는 있는데 계속 시도하다 보니까 보이는게.. 코드 양이 너무 방대해서 과연 이걸 참고해서 적용할 수 있을까 싶다

Finds

  • 폰트는 나중에 따로 적용하면 되니까 일단 패스하고 다음부터는 빠르게 개발 해야징

  • 시간 분배좀 잘 하기!! 일정을 명확하게 딱 안 짰더니 이거 했다가 저거 했다가 중구난방이 되었다 ..

7/17

Facts

  • 에디터 상세 구현(하려고 노력…)
  • 로그인 백엔드랑 연동(아직 돌려보지는 않음)

Feelings

  • 와 진짜 너무너무.. 오늘 하루 다 날린 느낌? 진짜 하나도 모르겠다…… 리액트 강의 한 3일 들었나? 예전에 들었다고는 하지만 기억이 하나도 안 나서 그냥 처음 들은 거나 마찬가지인데 3일 공부하고 리액트+ ts + react query로 구현해야 한다는게.. 리액트도 버겁다ㅠㅜ 타입스크립트로 프로젝트 진행하다보니 ts 강의는 1시간 들었는데 자꾸 ts 오류가 나서 진짜 어떡해야 할 지 감도 안 온다… 이러면 ts 강의를 들어야하니까 또 하나 결제해서 들어야하고.. 리액트 쿼리 강의도 8시간 짜리인데 그것도 들어야하고.. 그럼 구현은 언제..?
  • 로그인 기능도 혜민님은 리액트 쿼리랑 axios 사용하셔서 구현하셨는데 난 그게 뭔지 하나도 모른다.. 코드 뜯어봐도 모르겠어서 진짜 공부의 필요성을 느꼈다.. 혜민님은 저렇게 구현하셨는데 나만 그냥 fetch만 해서 연동할 수는 없으니까 ^^..

Findings

  •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에디터를 구현하려면 최소 3일은 공부에 투자를 해야할 것 같다. 내가 할 수 있는 비교적 쉬운 작업을 하는 게 나을지도..?

7/18

Facts

  • 몸이 안 좋아서 오늘은 별로 못했다. 메인화면 퍼블리싱 조금

Feelings

  • 힘들어요 ….

Findings

  • 퍼블리싱만 할 수는 없어서 혜민님과 얘기를 해봤는데 아무래도 React query 강의를 좀 듣고나서 적용시키는게 베스트인 것 같아서 그렇게 하기로 했다.
  • 일단 모레 진행상황 발표가 있으므로 주요 페이지만 만들고 공부를 좀 해야겠다.

7/19

Facts

  • 전체적으로 디자인 다듬고 퍼블리싱했다
  • react query 강의를 조금 들었다

Feelings

  • 너무 게을러진 기분 .. ㅠ 강의 너무 천천히 듣는듯한 기분이 든다 내일은 일정 꼭 지켜서 빨리빨리 듣고 구현하자. 이제 로그인 회원가입도 되니까..

Findings

  • 강의를 부지런히 들어야겠다

7/20

Facts

  • 오늘 구현을 위해 react query authentication 강의를 들었다.
  • 로그인/회원가입 시에 원래 뜨던 에러(e.g. 닉네임을 입력해주세요, 비밀번호는 몇 자 이상 입력해주세요 등등)가 뜨지 않는 오류를 고쳤다.
  • JWT 토큰 로그인 시에 받고 백엔드로 토큰 보내는 기능 구현 완료

Feelings

  • 오늘 그래도 뭐 하나라도 제대로 해서 뿌듯했다 ㅎㅎ

Findings

  • 에러가 나는게 백엔드랑 연동하고 나서라고 생각했었지만 그게 아니었고 혜민님이랑 작업한 부분이 맞물려서 몇개가 지워졌었다. 그거 때문이었음 라이브러리를 잘 찾아보면서 차이점을 보니까 그랬음.

7/21

Facts

  • React query 강의를 들었다
  • 로드맵 수행페이지 부분 중 로드맵 노드 위치를 save하고 restore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Feelings

  • 너무너무 어렵당 . .. ..

Findings

  • 의사소통 이슈가 있었다. 로드맵 수행 페이지를 만들라고 하길래 나는 그냥 더미데이터 아무거나 만들어서 로드맵을 수행하는 UI를 만드는 줄 알았는데 로드맵을 저장하고 그 글을 유저가 볼 수 있게 클릭하는 기능까지 만들라는 거였다. 앞으로는 좀 정확하게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7/22

Facts

  • 로드맵 만들기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모달창 구현
  • 로드맵 수행 페이지 관련 문서 찾아보기

Feelings

  • 오늘은 일정이 많았어서 많이 못했다. 내일 더 열심히 해야지!
profile
> ㅁ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