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Kotlin] 네이버 지도 사용 - (2) 지도 화면 이동

SoyoungLee·2022년 7월 19일
1

안드로이드/코틀린

목록 보기
32/68
post-thumbnail
post-custom-banner

💌[안드로이드/코틀린] 네이버 지도 사용 - (2) 지도 화면 이동

📌 NaverMap 객체 얻어오기

  • MapFragment 및 MapView는 지도에 대한 뷰 역할만을 담당.
    API를 호출하려면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NaverMap 객체가 필요.

OnMapReadyCallback 등록

getMapAsync() 로 OnMapReadyCallback 을 등록하여 NaverMap이 준비가 되었으면 onMapReady() 콜백 메소드가 호출.

class NaverMapActivity : AppCompatActivity(), OnMapReadyCallback {

	... 
    
    val fm = supportFragmentManager
        val mapFragment = fm.findFragmentById(R.id.map) as MapFragment?
            ?: MapFragment.newInstance().also {
                fm.beginTransaction().add(R.id.map, it).commit()
            }

        mapFragment.getMapAsync(this)
        
    ...
    
    override fun onMapReady(naverMap: NaverMap) {
    
		...
        
    }
   
}

📌 NaverMapOptions - 지도 초기옵션 설정

  • MapFragment와 MapView에는 NaverMapOptions를 파라미터로 받는 팩토리 메서드 또는 생성자가 있음
  • NaverMapOptions 객체를 전달하면 지도의 초기 옵션이 지정되어 생성됨.
val options = NaverMapOptions()
		// 초기 위치를 부산으로 지정
        .camera(CameraPosition(LatLng(35.1798159, 129.0750222), 8.0))
        // 지도 유형을 지형도로 지정
        .mapType(NaverMap.MapType.Terrain)
        
       	// 초기 옵션대로 생성
val mapFragment = MapFragment.newInstance(options)

+ xml 속성을 이용하여 설정 가능

<fragment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id="@+id/map"
    android:name="com.naver.maps.map.MapFragment"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pp:navermap_latitude="35.1798159"
    app:navermap_longitude="129.0750222"
    app:navermap_zoom="8"
    app:navermap_mapType="Terrain" />

📌 마커 설정 및 카메라 이동 애니메이션 적용

CameraUpdate 객체 생성

지도의 화면을 이동하려면 CameraUpdate 객체부터 생성해야 함

  • CameraUpdate : 카메라를 이동할 위치, 방법 등을 정의하는 클래스

다양한 대표 메소드

  • toCameraPosition() : 카메라의 위치를 지정한 CameraPosition으로 움직임.
  • scrollTo() : 카메라의 대상 지점을 지정한 좌표로 변경.
  • scrollBy() : 카메라의 대상 지점을 지정한 픽셀만큼 상하좌우로 이동.
  • zoomTo() : 카메라의 줌 레벨을 지정한 값으로 변경.
  • fitBounds() : 영역이 온전히 보이는 좌표와 최대 줌 레벨로 카메라의 위치를 변경.

애니메이션 유형

  • CameraUpdate.animate()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적용.
  • CameraAnimation 객체 애니메이션 유형들
    None : 애니메이션 없이 이동. 기본값.
    Linear : 일정한 속도로 이동.
    Easing : 부드럽게 가감속하며 이동. (가까운 거리)
    Fly : 부드럽게 축소됐다가 확대되며 이동. (먼 거리)

override fun onMapReady(naverMap: NaverMap) {

        this.naverMap = naverMap
        
        Toast.makeText(mContext, "onMapReady", Toast.LENGTH_SHORT).show()

        val cameraUpdate = CameraUpdate.scrollTo(LatLng(37.567271, 126.8252269))
            .animate(CameraAnimation.Fly, 1000)
        naverMap.moveCamera(cameraUpdate)

        val marker = Marker().apply {
            position = LatLng(37.567271, 126.8252269)
            setOnClickListener {
                Toast.makeText(mContext, "마커 클릭됨", Toast.LENGTH_SHORT).show()
                true
            }

            map = naverMap
        }
    }

출처 : https://navermaps.github.io/android-map-sdk/guide-ko/3-2.html

profile
Android Developer..+ iOS 슬쩍 🌱 ✏️끄적끄적,,개인 기록용 👩🏻‍💻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