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시간표 프로젝트 - 1

한지석·2022년 1월 7일
0

iOS

목록 보기
1/12

프로젝트 참여하게 된 계기

 군대를 전역하고 진로를 방황하다 개발자가 되고 싶은 확신이 생겼다. 그 타이밍에 교내 동아리에서 시간표/강의평가 개발 프로젝트원을 구하는 공지가 올라와 나도 참여하게 되었다.

 마침 전역을 해 맥북을 샀고, 직관적으로 보이는 product를 만드는게 내 적성과 맞겠다 싶어 iOS 파트를 지원했다. 그러나 문제는 인원이 없다는 것.. 대학교 수준에서 Swift 개발자 찾기는 조금 어려운 것 같았다. 첫 프로젝트에서 모든 것이 처음인 내가 하는 프로젝트이니 개발일지를 쓰며 진행하는 것이 나의 개발 방향성에 많이 도움이 될까 싶어 개발일지를 쓰기로 한다.. 모든게 처음인 나.. 잘할 수 있을까?

계획

현재 나는 천마(프로젝트명) 시간표 앱 구현이 우선이기에 시간표 앱 구현을 목적으로 진행중이다.

  • 시간표 구현
  • 초기 화면
  • 시간표 생성
  • 시간표 리스트
  • 수업 관리!
  • DB 구축(userDB, courseDB)

UI

일단 기본적인 UI 틀을 잡아두었다. 같은 프로젝트원 분이 안드로이드용 시간표 앱은 구현을 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최대한 비슷하게 UI를 구성하면서 진행하면 된다.

첫 화면에서 시간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두번째 화면인 시간표의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Navigation Controller로 구성했다.

앞으로 계획은 (연도, 학기, 시간표 이름) + 유저의 수업 까지 DB에 저장 시킬 계획이다.

Picker View

두번째 화면인 시간표 생성 화면에서 PickerView를 이용해야 하는 작업이 있었다. 연도와 학기를 고르는 작업인데, 구글링 했을 때는 하나의 PickerView를 다루는 예제들이 많아 조금 힘들었다. 결국 결국 강의를 찾아내어 두개의 PickerView를 하나의 화면에서 다루는 작업을 완성했다.!


(하지만 블로그 업로드 후 1월 8일자로 이유모를 버그로 pickerView가 올라오지 않는 현상 발생. -> DropDown으로 대체. 추후에 포스팅 예정)

이후에는 위에 언급했듯 생성된 데이터(연도, 학기, 시간표 이름, 수업)를 DB로 넘겨주는 작업을 진행 할 것이다.

profile
한지석일대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