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프레임워크 첫걸음 2장

SR Lee·2023년 5월 26일
0

1. 인터페이스

  1. 접근제어자 (access modifier)
    1. 변수 선언시: public static final (즉, 상수)
    2. 메소드 선언시: public abstract
  2. 인터페이스 구현
    1. implements (keyword)
    2. has to be public (상수, 메소드 모두 public 이니까)
    3. all methods must be overriden

2. 컬렉션 프레임워크

컬렉션: 복수의 데이터 쉽게 사용하게 하는 클래스로, 종류가 다양

컬렉션 프레임워크: 컬렉션의 모음

종류(인터페이스)개요구현 (클래스)개요
리스트순서0, 데이터중복0ArrayList검색 고속, 단 추가/삭제 어려움
LinkedList무작위 엑세스 어려움, 추가 삭제 용이
세트순서X, 중복X
키&값, 순서X, 키중복X, 값중복0

제네릭: 데이터타입을 지정해 파마메터처럼 사용하는 것. 예시) List에 넣을 수 있는 형대 제한, 부분이 제네릭

3. HTTP 통신 프로토콜

클라이언트와 서버: 서비스 요청/제공하는 관계, 서버는 항상 실행되어야 한다

브라우저: 인터넷 사용할 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응용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웹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통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웹 서버: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서버

HTTP 통신 (프로토콜): 클라이언트와 웹서버가 상호작용하는 방식; HTTP요청 & HTTP 응답으로 이루어져 있다.

GET 메소드: 브라우저에서 웹 서버로 값을 전달할 때 URL 뒤에 값을 더해서 보내는 방식으로, URL 뒤의 값은 ? 후에 오고 “query string”이라 부른ㄷ. 형식은 이름=값이고, 여러개를 연결할 때에는 &를 사용한다.

POST 메소드: GET보다 더 많은 양을 보내거나 보안이 더 중요할 때, URL이 아닌 request body에 값을 넣어 전달하는 방식.

  • 검색 데이터를 요청 본문에 저장하기에, GET과 다르게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없다.

4. 라이브러리 도구 (편이성)

  1. 라이브러리: 편리한 프로그램을 모아 모듈화한 것 ex) Lombok (IntelliJ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음)
  2. 빌드 도구: 반복적 작업 자동화하는 도구 ex) Gradle
    1. 빌드: 요구된 실행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는 형식에 애플리케이션이나 라이브러리를 조립하는 것
profile
studying backen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