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1차] 다트 게임

Park Suyong·2021년 1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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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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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문제 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 입력 예시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 출력 예시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¹ * 2 + 2² * 2 + 3³
    2 1D2S#10S 9 1² * 2 + (-1) + 10¹
    3 1D2S0T 3 1² + 2¹ + 0³
    4 1S*2T*3S 23 1¹ * 2 * 2 + 2³ * 2 + 3¹
    5 1D#2S*3S 5 1² * (-1) * 2 + 2¹ * 2 + 3¹
    6 1T2D3D# -4 1³ + 2² + 3² * (-1)
    7 1D2S3T* 59 1² + 2¹ * 2 + 3³ * 2

문제 풀이

이 문제는 내가 굉장히 뻘짓을 많이 한 문제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단순한 문제인데, 중첩 반복문을 사용해 가며 푸려고 했었다..

내가 생각이 도저히 안되서 잘 안풀려서, 문제를 구글링 해서 풀었다. 내가 맨 처음 푸려고 했던 방식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는데, 문제가 안풀리다 보니 이것 저것 시도해 보다가 결국 산으로 가버렸다.. 역시 아직 갈길이 멀다.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index = 0;
        String tmp = "";
        
        int[] points = new int[3];
        for(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switch(dartResult.charAt(i)) {
                case 'S':
                    points[index] += Math.pow(Integer.parseInt(tmp), 1);
                    index++;
                    tmp = "";
                    break;
                case 'D':
                    points[index] += Math.pow(Integer.parseInt(tmp), 2);
                    index++;
                    tmp = "";
                    break;
                case 'T':
                    points[index] += Math.pow(Integer.parseInt(tmp), 3);
                    index++;
                    tmp = "";
                    break;
                case '*':
                    points[index - 1] = points[index - 1] * 2;
                    if(index - 2 >= 0) points[index - 2] = points[index - 2] * 2;
                    break;
                case '#':
                    points[index - 1] = -points[index - 1];
                    break;
                default:
                    tmp += String.valueOf(dartResult.charAt(i));
                    break;
            }
        }
        
        for(int i : points)
            answer += i;
        
        return answer;
    }
}

우선 이 문제의 경우, [점수|S or D or T|* or #] 이렇게 문자열이 1세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 or #은 없을 수 있다.

다트는 총 3회 시도할 수 있으므로, 3번의 종합 점수가 발생한다. 따라서, 3의 크기를 가진 정수형 배열을 1개 선언한다.
dartResult 문자열의 처음부터 끝까지 문자 별로 확인하기 위해 반복문을 사용한다. 이 경우, 앞서 선언한 정수형 배열의 인덱스를 판단하기 위해 정수형 변수(int index = 0)를 하나 선언해 준다.

다음으로, 문자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0 ~ 10 사이의 정수, *, #, S, D, T 이다. 따라서, switch case문을 통해 판단하면 된다.

다만, 10점이라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점수를 임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tmp 문자열을 사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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