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 실패율

Park Suyong·2021년 11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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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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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 제한 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 입출력 예시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4,2,1,5]
    4 [4,4,4,4,4] [4,1,2,3]

문제 풀이

이 문제는 솔직히 어렵게 풀었던 것 같다.
스테이지는 1부터 N까지 존재하며, stages 배열에는 각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가 값으로 있다. 예를 들어, N = 5 인데 stages 배열 요소의 값이 6이면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것이다.
i 번째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와 클리어한 플레이어의 수를 계산하여 실패율을 계산해야 한다. i 번째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저장하기 위해 HashMap 자료구조를 사용했다. Key와 Value를 Mapping 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stages) {
        HashMap<Integer, Double> map = new HashMap<Integer, Double>();
        
        for(int i = 1; i <= N; i++) {
            int clear = 0, not_clear = 0;
            for(int j = 0; j < stages.length; j++) {
                if(i < stages[j]) clear++;
                else if(i == stages[j]) not_clear++;
            }
            if(not_clear == 0) map.put(i, 0.0);
            else map.put(i, ((double)not_clear / (clear + not_clear)));
        }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map.keySet());
        Collections.sort(list, (a, b) -> (map.get(b).compareTo(map.get(a))));
        
        int[] answer = new int[list.size()];
        for(int i = 0; i < list.size(); i++)
            answer[i] = list.get(i);

        return answer;
    }
}

HashMap<Integer, Double> map = new HashMap<Integer, Double>() 를 통해 Key는 Integer, Value는 Double 자료형을 갖는 HashMap 자료구조를 생성한다.

        for(int i = 1; i <= N; i++) {
            int clear = 0, not_clear = 0;
            for(int j = 0; j < stages.length; j++) {
                if(i < stages[j]) clear++;
                else if(i == stages[j]) not_clear++;
            }
            if(not_clear == 0) map.put(i, 0.0);
            else map.put(i, ((double)not_clear / (clear + not_clear)));
        }

그리고 각 스테이지 별로 클리어한 플레이어의 수와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를 카운트한다. 이 때,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는 i번째 스테이지에 도달하기만 한 플레이어의 수와 같다. 문제의 조건 중,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즉,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의 수가 0인 경우 HashMap에 실패율은 0.0으로 put 한다. 다른 경우로는 i 번째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put 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실패율의 크기가 높은 순서대로 정렬한 뒤 스테이지의 번호를 출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HashMap에서 Value를 기준으로 정렬한 뒤, key 값을 출력하면 된다는 것이다.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map.keySet());
        Collections.sort(list, (a, b) -> (map.get(b).compareTo(map.get(a))));
        
        int[] answer = new int[list.size()];
        for(int i = 0; i < list.size(); i++)
            answer[i] = list.get(i);

List 자료구조를 생성한 뒤 여기 HashMap의 key 값을 삽입한다. 그리고 이를 Collections.sort와 double 자료형의 정렬을 위해 compareTo 메소드를 이용하여 실패율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정렬이 완료되었으므로, 이를 answer 라는 int 형 배열에 삽입하고 리턴한다.

여러 자료구조에 대해서 다시 공부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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