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인스턴스 종료해도 과금되는 경우😱(탄력적 IP, 리전)

BMO·2021년 6월 8일
4

이게 왜 안되지

목록 보기
1/9
post-thumbnail

인스턴스를 종료했는데 왜 계속 AWS에서 돈이 나가는가?

저번 달에 AWS EC2 연습해보다가 5000원정도 청구내역에 찍혀있었다. 인스턴스를 종료하고 더이상 과금 없는 줄 알았는데...Billing페이지에 요금이 계속 늘어나있었다....

인스턴스가 모두 종료되었는데도 Amazon EC2에 대한 요금이 부과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탄력적 IP 또는 볼륨이 여전히 존재하는 경우
2. 하나의 리전에서는 인스턴스를 종료했지만 다른 리전에서는 실행하는 중인 경우

Cost Explorer 확인하기

AWS Console > Billing > Cost Mangement > Cost Explorer
Cost Exploerer 기능은 선택하고 어느 부분에서 요금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 선택하면 하루 지난 다음 확인할 수 있다)

😅 나의 경우는...

  • 실습을 하고 인스턴스를 종료했는데 비용이 발생한 것은 탄력적 IP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었다.
  • 탄력적 IP를 해제했는데도 요금이 발생해서 확인했더니 아시아 태평양(서울) 리전의 탄력적 IP만 해제된 것이고 미국 동부 (버지니아 북부) 리전의 리소스가 아직 있었던 것이다...

👉 탄력적 IP를 해제했는데도 요금이 계속 발생하는 경우 다른 리전에서도 사용되는 자원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 해결: 탄력적 IP 해제하기

1. 리전 선택

AWS콘솔 화면 우상단의 리전에서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는 리전을 선택 (보통 주로 사용하는 리전이 기본으로 되어있는데 나는 처음에 버지니아 리전 환경에서 인스턴스 연습도 하고 서울 리전에서 인스턴스도 만들었던 것이다...)

2. 탄력적 IP 연결 해제

탄력적 IP > 중지할 탄력적 IP 선택 > 작업 > 연결 해제

3. 탄력적 IP 해제

탄력적 IP > 중지할 탄력적 IP 선택 > 작업 > 릴리즈
탄력적 IP (elastic IP)가 연결 해제된 상태여도 삭제해줘야 요금이 나가지 않는다.

AWS가 탄력적 IP와 리소스를 어떻게 다루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거 같다🤔

profile
건강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노력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