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하면서 힘들었던 점...

김성환·2023년 11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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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하면서 조금 더 잘하고 싶은 부분들 중에 생각나는 것과 그 부분들을 이렇게 하면 좋겠다 하는 부분들을 합쳐서 작성했습니다.

컴포넌트

초기 단계의 컴포넌트 구조

프로젝트 초기에는 컴포넌트 분리가 단순하고 명확하여 파일 구조가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단일 페이지나 기본 기능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컴포넌트 수 증가로 인한 문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컴포넌트의 수가 증가하면서 파일 구조가 복잡해졌다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컴포넌트를 논리적으로 그룹화하고, 필요에 따라 디렉터리를 나누어 관리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컴포넌트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네이밍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변수 이름 설정

추상화에 고려한 변수 이름

변수 이름을 짓는 데 있어서 추상화를 고려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변수 이름은 해당 변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간결하면서도 의미 있는 이름을 선택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드 리뷰와 피드백 활용

동료 개발자와 코드 리뷰를 통해 변수 이름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여러 시각에서의 의견을 듣고 적절한 이름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적화

프로젝트 성능 개선을 위한 고민

프로젝트 완성 후에는 성능 부분에 대한 고민이 나왔습니다. 성능 최적화를 위해 WebPack, 이미지 최적화 등의 기술을 적용해보는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 웹 성능 최적화 방안
    • 번들링 도구 사용
      WebPack과 같은 번들링 도구를 활용하여 코드의 용량을 최적화합니다.

    •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를 압축하거나 필요한 크기로 리사이징하여 로딩 시간을 단축합니다.

    • 렌더링 최적화
      불필요한 리렌더링을 방지하고,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개선합니다.

    • 캐싱 전략 적용
      브라우저 캐싱을 활용하여 반복적으로 불러오는 리소스의 다운로드를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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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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