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8일차

JUSTICE_DER·2023년 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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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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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강 - 객체지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4대 원리
1. 캡슐화
2. 상속성
3. 다형성
4. 추상화


  1. 캡슐화
  •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놓는 것
    (데이터 은닉이라는 부수적인 효과도 보게할 수 있음)
  • 사용자는 클래스나 구조체로 이루어진 캡슐의 내부를 이해할 필요는 없다.
  • 하지만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고 접근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1. 상속성
  • 부모클래스의 코드를 재사용하기 위해 자식클래스에 물려주는 것
  • 자식클래스는 부모클래스의 일종이다.
  1. 다형성
  • 한 클래스가 그로부터 파생된 다양한 형태를 지닐 수 있다.
    (상속과 관련됨 자식클래스는 부모클래스의 일종이다. )
  • 자식클래스의 메서드 등 구현이 부모와 다른 경우 주로 쓰인다.
    (같은 클래스 자료형이지만, RTTI를 통해 다른 클래스로 인식시킬 수 있다.)
  • 오버라이딩과 가상함수를 사용하여 구현한다. (RTTI, 다형적클래스)

위는 동적 다형성이고

  • 정적 다형성의 경우에는 단순한 함수오버로딩, 템플릿과 같은 것이 있다.
    4.추상화
  • 부모클래스 : 클래스가 구현해야할 기능만 명시(순수가상함수)
  • 자식클래스 : 여기서 실제로 구현

코딩테스트

전반적으로 해당 방법을 참고하여 공부하려고 한다.


[C++ 코테 기본]
https://velog.io/@siyeonkm/cpp-%EC%BD%94%ED%85%8C%EC%97%90%EC%84%9C-%EC%95%8C%EC%95%84%EC%95%BC%ED%95%98%EB%8A%94%EA%B2%83%EB%93%A4

[C++의 STL]
https://excited-hyun.tistory.com/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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