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hj·2021년 7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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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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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과정

  1. 입력으로 주어진 이차원 배열을 반복문을 통해 0이 아닌 수를 인덱스에 맞게 배열에 넣어준다.
    • 배열에 값을 추가할 때 unshift를 이용해서 맨 앞에 넣어준다.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 [ 3, 4 ], [ 5, 2, 2 ], [ 1, 4, 5, 1 ], [ 3, 4 ], [ 1, 2, 1, 3 ] ]
  1. 1번에서 생성한 배열에서 pop 으로 인형을 뽑고, 이전에 뽑힌 인형과 같은 경우 answer를 2 증가시켜주고, 인형을 없애준다. 같지 않은 경우 바구니(result)에 인형을 추가해준다.

풀이

틀린 풀이

인형의 상태가 담긴 board 배열에 두 자릿수가 담기는 경우 이전 인형과 같은 인형인지 비교할 때 제대로 인덱싱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바구니(result)를 배열이 아니라 string으로 구성했고, 마지막 인형을 result[result.length - 1] 이렇게 인덱싱했기 때문에 두 자릿수인 경우 일의 자리만 나타내게 된다.
ex) 인형의 번호가 100인 경우 result = 100 이면 100을 나타내야 하는데 0 만 나타내게 된다.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temp = [];
    
    for (let i in board) {
        temp.push([]);
    }
    
    for (let i in board) {
        for (let j in board[i]) {
            if (board[i][j] !== 0) {
                temp[j].unshift(board[i][j]);
            }
        }
    }
    
    let cur = 0;
    let result = ''; // 바구니
    for (let i in moves) {
        if (temp[moves[i] - 1].length > 0) {
            cur = temp[moves[i] - 1].pop();
            if (result[result.length - 1] === String(cur)) {
                answer += 2;
                result = result.slice(0, result.length - 1);
            }
            else {
                result += cur;
            }
        }
    }
    
    return answer;
}

맞은 풀이

바구니(result)를 배열로 바꿔서 두 자릿수인 경우도 문제없이 인덱싱되게 만들었다.
ex)result = [3, 100] 이렇게 저장되므로 result[result.length - 1] = 100 이 된다.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let answer = 0;
    let temp = [];
    
    for (let i in board) {
        temp.push([]);
    }
    
    for (let i in board) {
        for (let j in board[i]) {
            if (board[i][j] !== 0) {
                temp[j].unshift(board[i][j]);
            }
        }
    }
    
    let cur = 0;
    let result = [];
    for (let i in moves) {
        if (temp[moves[i] - 1].length > 0) {
            cur = temp[moves[i] - 1].pop();
            if (result[result.length - 1] === cur) {
                answer += 2;
                result = result.slice(0, result.length - 1);
            }
            else {
                result.push(cur);
            }
        }
    }
    
    return answer;
}
  • 211025 다시 품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const N = board.length;
    let cart = [];
    let cnt = 0;
    
    moves.map(col => {
        for (let i = 0; i < N; i++) {
            let cur = board[i][col - 1];
            
            if (cur !== 0) {
                if (cart.length > 0 && cart[cart.length - 1] === cur) {
                    cnt += 1;
                    cart.pop();
                }
                else cart.push(cur);
                board[i][col - 1] = 0;
                break;
            }
        }
    });
    
    return cnt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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