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문제로 삽질 일기

SSY·2023년 2월 24일
0

Diary

목록 보기
1/1

1. 문제의 발단

회사에서 cordova프로젝트를 받았다. 해당 프로젝트를 Android Studio Electric Eel에서 빌드를 시도했다. 하지만 빌드 오류가 떴었고 삽질이 시작되었다.

2. 문제의 원인

회사에서 인수인계 받은 cordova 프로젝트는 8.1.0버전이다. 그리고 IDEA로는 Android Studio Chipmunk PATH1에서 빌드되던 프로젝트였다. 그래서 난 아래와 같은 고민을 했었다.

이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다운그레이드 해야하나...

만약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했을시, 빌드는 보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cordova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유지보수 관점으로 봤을때 이는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진행하지 않았다.

3. 아주 간단한 해결법

해결책은 사실상 엄청 가까운곳에 있었다. Android Studio Preview버전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정식 버전의 Android Studio와 함께 공존하는 IDEA이다. Android Studio Preview버전을 설치하면 정식 버전 전과 후의 버전을 폴더별로 관리할 수 있다. 그래서 결국, 정식버전의 Android Studio에서도 이전과 이후 버전의 Android Studio IDEA환경에서 함께 빌드할 수 있다.

4. 하지만 고객사에게 이전 버전의 IDEA버전을 제공해도 되는가?

문제가 없다고 보았다. 그 이유는 내가 납품하려는 제품은 장기적인 유지보수를 해야하는 프로젝트가 아니다. 단순 샘플앱이다. 그리고 고객사는 이 샘플앱을 받고, 빌드를 진행하고, 코드를 참고해서 자체적인 프로젝트를 구축해 나간다. 즉, 고객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샘플앱을 빌드하고 소스코드를 분석해서 자체 앱을 만드는 것.

그러기때문에 문제는 더더욱 없다.

5. 그러면 내가 cordova프로젝트 유지보수는 어떻게?

맞는 말이다. 해당 cordova 프로젝트는 Android Studio Chipmunk PATH1버전 전용으로 설계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해당 cordova프로젝트는 cordova 업데이트 설정파일인 config.xml파일이 없어서 불가능함) 그러기에 cordova프로젝트를 최신 버전의 Android Studio버전에 맞게 다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물론 네이티브로

6. 결론.

Android Studio Chipmunk PATH1버전 환경에서 빌드되는 cordova 8.1.0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해선, Android Studio Eelectric Eel 2022.02버전에서 빌드할 수 없다. 다만, Android Studio Preview버전을 다운받으면 된다. 그러면 정식 버전과 프리뷰 버전을 공존시킬 수 있다. 그리고 고객사 입장에서도 문제될게 없다. 그 이유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받는 고객사는 해당 cordova프로젝트로 장기적인 유지보수를 필요로 하는게 아니라 단순 빌드 & 참고하여 개발을 진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국 아래와 같이 가이드하면 된다.

Android Studio Preview Chipmunk PATH1버전을 가이드 해주기

profile
불가능보다 가능함에 몰입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