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2) 리터럴, 변수, 상수, 자료형

코린이서현이·2023년 7월 13일
0

Java

목록 보기
3/46
post-thumbnail

🔥오늘의 목표🔥

자세한 문법을 들어가기전에 컴퓨터가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JAVA에서 다루는 자료형과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컴퓨터가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JAVA의 자료형
JAVA의 변수와 상수

📕 컴퓨터가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

  • 컴퓨터는 모든 데이터를 0과 1로만 표현한다.
  •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도 2진수로 표현한다.
    ex) A는 ASCII값으로 2진수 1000001이다.

📒 bit와 byte

  • bit : 0과 1을 표현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이진수 한 자리)
  • Byte: 8비트가 모이면 1바이트가 된다.

📒 Java에서 2진수,8진수,16진수 표현

  • 2진수 : 숫자 앞에 0B를 붙인다.
  • 8진수 : 숫자 앞에 0을 붙인다.
  • 16진수 : 숫자 앞에 0X을 붙인다.

✍ 예시코드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 = 0B1010; 
      System.out.println(A); // -> 10
      
      System.out.println(012);  -> 10
      
      System.out.println(0XA);  -> 10
      
      
    }
}

👉 실행화면
모두 10으로 출력된다.
0x로 하던 0X로 하던 차이는 없어보임


📕 리터럴

  •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숫자, 문자, 논리값을 일컫는 말이다.

리터럴은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 시스템에 같이 로딩되어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 풀에 놓인다.
int n = 3;일때, 리터럴 3은 상수 풀에 놓이고, 이 값이 n변수 메모리에 복사된다.

정수를 표현하는 메모리의 크기는 4바이트다.
Long형 상수는 8바이트이기 때문에 상수풀에 저장될 때 8바이트로 처리하라고 알리기 위해 뒤에식별자L을 붙인다.

실수를 표현하는 메모리의 기본 크기는 8바이트이기 때문에
4바이트인 float형을 대입할 때 4바이트로 처리하라고 뒤에 식별자F를 붙여주는 것이다.

📕 변수

  • 변수 : 값을 변경할 수 있는 수
  • 자료형 : 변수에 들어갈 자료의 형식 (int,double이 있다.)
int  A = 32; 

📒 변수 선언과 초기화

  • 변수 선언 : 변수의 자료형을 정하고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것
    int A;
  • 초기화 : 변수에 처음 값을 넣는 것,
    A = 12;
  • 변수 선언과 초기화는 동시에 할 수 있다.
    int A = 32;

🔹 변수 이름의 규칙

  1. 영문자와 숫자를 사용할 수 있고, 특수문자는 $와_만 사용할 수 있다.
  2. 변수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3. 자바에서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4. 다른 사용자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변수명이 좋다.

📕 상수

  • 변하지 않는 수, 365일이나 24시간처럼 고정적인 값을 활용할 수 있다.
  • final이라는 예약어를 사용해 선언 할 수 있다.
    - 한 번 선언 후에는 변경할 수 없다.
    - 상수이름은 보통 대문자를 사용한다.
final int MONTH = 12;

❗ 바꾸려고 하면 오류남.

📕 자료형의 종류

자료형에는 기본 자료형과 참조 종류형이 있다. (참조 자료형은 추후에 배움)
기본 자료형은 기본으로 제공되며 얼만큼의 메모리를 사용할지가 이미 정해져 있다.

📘 기본 자료형의 종류

  • 정수 자료형
  • 실수 자료형
  • 문자 자료형
  • 논리 자료형

🔍 int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크기는 몇일까?

int는 4바이트로 -2^31애서 2^31-1까지의 값을 표현 할 수 있다.

📖 정수 자료형

  • byte : 1바이트
  • short : 2바이트
  • int : 4바이트 (기본)
  • long : 8바이트 (long형 숫자는 뒤에 L을 붙여야 함)

📖 실수 자료형

  • float : 4바이트 (float형 실수는 뒤에 F를 붙여야 함)
  • double : 8바이트 (기본)
 double  A = 32.0; 

📖 문자 자료형 char

  • char : 유니코드로 어떤 문자를 특정 정수로 정하자고 약속한 규칙에 따라 표현함 (2바이트)

🔹 char 선언 방법
1. 문자로 선언, 문자는 ''로 묶어줘야 한다.
2. 정수값으로 선언, 이미 약속된 유니코드 값을 이용한다.

✍ 예시코드

  char c1 = 65;
  char c2 = 'A';
      
  System.out.println(c1);
  System.out.println(c2);

👉 실행 결과 : 모두 A로 출력된다.

📖 논리 자료형 boolean

  • true와 false값만 가질 수 있다. (0이나 1은 안됌)
	boolean s = true;
    System.out.println(s);  

📘 자료형없이 변수 선언하기 var

  • var : 변수에 대입되는 자료를 보고 컴파일러가 추측해서 자료형을 선언해줌.

🔹 특징
1. 한번 선언한 자료형 변수를 다른 자료형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지역변수만 가능하다.

문자열 알아보기


💖오늘의 느낀 점💖

오랜만에 프로그래밍언어를 공부하니까 새롭당. 
급하게 하지 않고 천천히 성실하게 해서 계획한 대로 공부를 마치고 싶다.
profile
24년도까지 프로젝트 두개를 마치고 25년에는 개발 팀장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