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기본

Sshu Sshu·2022년 8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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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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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기존에는 하이퍼 텍스트 HTML문서 안의 링크를 통해 문서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역할
이제는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HTTP 역사

  1.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1.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1.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1. HTTP/2
    2015년: 성능 개선
  1.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HTTP/1.1, HTTP/2 : TCP 기반 위에 설계
    TCP는 3way handshake기법, 최적화 되어있지 않아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음

  • HTTP/3 : UDP기반 위에 설계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구글 크롬에서 ‘hello’를 검색했을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예시 h2(HTTP/2) h3(HTTP/3)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지향, 비연결성
  • HTTP 메시지를 통해 통신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Request Response 구조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UI, 서버는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 등
독립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Stateful, Stateless

  • 무상태 프로토콜 : Stateless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상태 유지)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100만원 입니다.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A: 100만원 입니다.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B: ?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C: ?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

Stateful(상태 유지) 정리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100만원 입니다. (노트북 상태 유지)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노트북, 2개 상태 유지)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 2개, 신용카드 상태 유지)

Stateless(무상태)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 100만원 입니다.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점원A: 100만원 입니다.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B: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점원C: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Stateful, Stateless 차이 정리

  • Stateful(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서버)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서버)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서버)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Stateless(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서버)으로 바뀌어도 된다.
    갑자기 고객(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점원(서버)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무상태(Stateless) 실무 한계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자동 로그인,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정보)와
서버 세션(중요 정보)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럼에도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하자

https://smjeon.dev/web/sticky-session/


비 연결성(connectionless)

  •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서버는 연결 유지 X, 최소한의 자원 사용

HTTP 비 연결성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HTTP는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한계와 극복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지금은 HTTP 시대!


시작 라인

⇒ 요청 메시지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HTTP 메서드 (GET: 조회)
  • 요청 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HTTP/1.1)
  1. HTTP 메서드
    종류: GET, POST, PUT, DELETE...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2. 요청 대상: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 로 시작하는 경로)[?쿼리]

  3. HTTP 버전
    HTTP Version

⇒ 응답 메시지

HTTP/1.1 200 OK

  1. HTTP 버전 (HTTP/1.1)

  2.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200: 성공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500: 서버 내부 오류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요청 메세지

Host: www.google.com

⇒ 응답 메세지

Content-Type: text/html; 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TP 헤더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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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메시지 바디 용도

<html>
   <body>...</body>
</html>

실제 전송할 데이터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HTTP 정리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 HTTP 메시지

지금은 HTTP 시대!!


스터디 문제

  1. URI는 -,- 또는 둘 다 추가로 분류될 수 있다. urn, url
  2. URL에서 도메인명 또는 IP 주소를 담고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host
  3. 무상태 stateless의 장점은 무엇인가? 단점은 무엇인가? 서버 무한 증설 가능, 클라이언트 정보를 다 담고 있어야 함
  4. HTTP의 비연결성(연결을 계속 새로 맺어야함) 의 문제를 -로 해결할 수 있다. 지속 연결 persistant connections
  5. HTTP 응답메세지에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내는 코드는 무엇인가? status code 상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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