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시작하기 in 2022

SEO·2022년 5월 17일
0

책을 통한 Spring Boot 공부

스프링 부트 공부를 하면서 간단한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AWS 에 서비스를 localhost:8080 을 벗어나는 public 서비스를 구현 할 수 있게 된다.

👀 알고 가면 좋은 점

해당 책은 2019년 초판으로 내 책은 6쇄이다. 따라서 Spring boot 와 Gradle 이 현재 버전과 많이 차이가 난다. 2020년에 작가님이 최신화하는 법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주셨는데 웬만한건 다 참고 가능하다.
(2020.12.16)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 서비스 최신 코드로 변경하기

또한 깃허브에서 이슈를 올려서 궁금한 사항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듯 하였다. 실제로 여기서도 비슷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Github_issue 탭

최신 환경으로 셋팅하기

  • Spring Boot 2.6.5
  • gradle 7.1.1
  • Java 11

이런 저런 후기를 보면 실습 환경을 책이나 블로그에 나온 것 처럼 맞춰서 하는 경우가 많아 보였는데 나는 굳이 다운그레이드를 하고 싶지 않았다. 시간은 걸릴지라도 문제를 해결하면서 한번 더 이해할 수 있기때문에 이 방법을 추천한다. 가끔 다운그레이드가 해결법이 될 수 있는데(물론 임시방편으로,,,) 적어도 이 책에 있는 실습은 최신화가 충분히 가능하다 😊

Thymeleaf 사용하기

책에서는 이런 저런 이유로 mustache 를 템플릿 엔진으로 사용한다. 템플릿 엔진 은 웹사이트의 화면을 어떤 형태로 만들지 도와주는 양식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한다.

나 역시도 이런 저런 이유로 mustache 가 아닌 Thymeleaf 를 사용했다. 이 부분은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편한대로 셋팅하면 된다.

내가 Thymeleaf 를 선택한 이유. . .
1. 인강으로 이미 Thymeleaf 를 사용했다.
2. 사실상 Thymeleaf 와 mustache 둘 다 미숙하다.
3. 스프링이 official로 미는 조합이라고 한다.
4. 나는 IntelliJ Ultimate 버전이다 등등..

마무리

이제 최신화 과정에서 내가 겪었던 문제들과 해결법 그리고 Thymeleaf 등에 대해 정리하는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나중에 내가 참고하거나, 혹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까 공부 기록용으로 작성해보겠다.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6월 9일

다운그레이드 안하고 진행해봤는데 진행할수록 에러가 너무많아서 전 중단했네요. 포스팅 다되면 참고해가며 한번 시도해봐야겠어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