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간의 TIL 작성후기📖

logg·2021년 1월 15일
1

[개발자 일기]

목록 보기
5/37

1. 첫 TIL 작성 🎨 (2020-09-03)


이 당시에 저는 AI 개발자 과정 교육을 듣고 있었어요.
인터넷을 서핑하던 도중 TIL에 관련된 글을 보게 되었고 저도 이날부터 TIL을 하루하루 작성해보자라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고 그 날 바로 실천에 옮겼어요.

위 사진이 첫 TIL이었고 나름 README.md도 작성도 해봤어요😄

작성 규칙도 세웠었는데 이때는 제가 TIL을 꾸준히 작성해보고 TIL을 작성하는 데 익숙해지자라는 목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1번 규칙을 보시면 매일 작성하는 것과 2번 규칙을 보시면 무의미해도 작성한다라는 파격적인 규칙을 세웠었어요

2. 꾸준히 작성 😎 (2020-10-12)


10월까지 나름 꾸준히 작성이 되더라고요 근데 내용은 아마 처참했을 거에요
하지만 저는 꾸준히 작성을 하고 github과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하는 것 그리고 매일 개발에 대한 공부를 조금이라도 하는 것에 습관을 들이기 위해 계속 TIL을 작성했어요

3. TIL Repository 업로드 중단 😰 (2021-01-15)


그렇게 TIL을 꾸준히 작성하면서 개발공부를 해왔고요
2021년 1월 18일을 기점으로 지금까지 작성해왔던 TIL Repository에 추가적인 업로드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어요!

왜냐하면 지금까지 작성해왔던 TIL 작성법에서 먼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고 지금까지 작성했던 것은 보존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TIL Repository에는 더이상 TIL을 업로드 하지 않고 새로운 TIL_2021 Repository를 생성하여 하려고 해요

4. TIL 작성 개선사항 🔍


기존에 TIL에 작성한 내용들을 분석해보면

  • 오늘 무엇을 공부했는지 (단순한 리스트 나열)
  • 자세한 내용은 velog에 정리

이런식으로 작성을 해왔고요.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TIL에는 무엇을 공부했는지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정말로 내가 무엇을 공부했고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 구체적인 학습내용
  • ex) 내가 무엇을 새로 배웠는지, 남들한테 설명이 가능할 정도로 이해

이렇게 좀 더 구체적인 내용들을 TIL_2021에 작성할 예정입니다!

5. Github과 velog 운영방식 변화 📋


저는 현재 Github과 Velog를 통해 개발과 개발관련 공부에 대한 내용을 업로드 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업로드하는 내용을 나눠서 지금까지 해왔는데 이제부터는 velog와 github을 운영할 예정이에요

velog (기존)

TIL에서 나열했던 것들에 대한 공부관련 내용 업로드

velog (변경)

개발과 관련 내용에 대하여 공부한 것들을 업로드
개발 트렌드, 신기술, 싸피 후기, 프로젝트 후기등등 개발관련 컨텐츠 업로드 예정

Github (기존)

TIL(공부한 것들 나열), 소스코드 관련 업로드

Github (변경)

TIL(공부한 것들 나열)
TIL - 새로 배운 내용 업로드 + 소스코드 업로드 예정

** 유명한 진유림님의 깃헙을 참고할 예정입니다(https://github.com/milooy/TIL)

6. 앞으로 다짐 (TIL관련)😎


  • 의미없는 내용은 업로드 하지 말자
  • TIL을 하는 목적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TIL을 작성하자
profile
log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