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일기 43주차

logg·2021년 11월 15일
0

[개발자 일기]

목록 보기
35/37

개발자 일기 43주차입니다😊

1. Feedback 📌 ( 43주차 계획 관련 )


1순위 - 프론트엔드 공부

Feedback: 매주 마찬가지로 프론트엔드 관련 공부를 하였다. 공부를 했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 있었고, 이를 통해서 추후 어떤 부분을 공부할지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보았다(주요 진행 상황에서 리스트 첨부 예정)

2순위 - 개별프로젝트 진행

Feedback: 공공와이파이 위치를 알려주는 웹사이트에 대한 기획을 계속 진행중이다. 기획이 예상보다 쉽지 않은 상황이다.

루틴 - 1시간 기술 공부(JS, 프론트) + 알고리즘 최소 1문제 풀기

Feedback: 이번 주는 매일 루틴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었다.


2. 주요 진행 상황 💻 ( 43주차 )

  • 프론트엔드 공부 - 자바스크립트 스터디에서의 질의응답 시간을 대비하여 이번 주 스터디 주제들에 대해 공부를 하였다. 타이머, 비동기 프로그래밍, AJAX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 당근마켓 개발자님과 커피챗 - FECONF2021을 통해서 당근마켓 개발자님과 커피챗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현재 나의 상태, 성장할 수 있는 방법, 그 외 개발할 때 궁금했던 것들(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설계, 코드 리뷰, 리팩토링등등)에 대해서 질문 할 수 있었다. 좋은 얘기를 해주신 개발자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향후 공부 리스트 생성 - 좋은 기회를 통해서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 지 리스트를 만들어 볼 수 있었다.

    • useEffect 의존성 배열에서 배열이나 객체가 들어있으면 어떻게 리액트가 비교하는지?
    • vanilla js로 화면을 구현할 때, scroll을 내리면서 image 로딩을 lazy하게 해주려고 할 때(library없이) 어떤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겠는가? (이벤트 활용)
    • WebPack - loader, plugin
    • animationframe
    • 성능 개선 프로젝트
    • Next.js 프로젝트
    • Graph ql 프로젝트
    • TypeScript 프로젝트
    • ....등등

3. 느낀점 💡


  • [부족한 것이 많다] 좋은 기회를 얻어 나의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은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항상 라는 생각을 더 많이 가지면서 개발자로서 행하는 모든 것들(코드 작성, 기술 선택등등)에 대한 이유를 명확히 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많이 노력해왔지만 아직 더 부족하다고 느꼈고 이 능력을 더 키우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식적인 측면에서도 많이 부족했고 앞으로 더욱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라고 느낀 한 주였다.
  • [좀 더 구체적으로 공부 계획을 짜자] 지금 다음 주차 계획을 짜는 것을 보면 두루뭉술하게 프론트엔드 공부라고 되어 있다. 이런식의 계획보다는 Narrowing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정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한 번 더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주부터 세부적으로 계획해보겠다~

4. 44주차 계획 📆


1순위 - TypeScript 공부
2순위 - Next.js 공부
루틴 - 1시간 기술 공부(JS, 프론트)

profile
log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