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21019 - UML 패키지 다이어그램, 객체 설계로의 전이, UML Interaction Diagram

Jimin·2022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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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KA: Also Known As

  • 응집력 있는 책임들: 관심(책임)분리 원칙에 맞춰 유지

  • UI는 이벤트 핸들러 정도만 구현, 총액 계산은 구현하지 않음
  • 관심 분리와 높은 응집도 유지
  • 모델 뷰 분리 원칙 (model-view separation)

UI는 계속 변하지만 Domain은 주로 유지됨.
따라서 UI(View), Domain(Model)을 분리해야 편함.


코드

  • 소스코드 구조를 계층과 UML 패키지로 매칭
    • 객체지향 언어는 대개 패키지를 지원
//UI 계층
com.mycompany.nextgen.ui.swing
com.mycompany.nextgen.ui.web

//DOMAIN 계층
//packages specific to the NextGen project
com.mycompany.nextgen.domain.sales
com.mycompany.nextgen.domain.payments

//TECHNICAL SERVICES 계층
//our home-grown persistence (DB) access layer
com.myhomepany.service.persistence

//Third party
org.apache.log4j
org.apache.soap.rpc

//FOUNDATION 계층
//foundation packages that our tham creates
com.mycompany.util

도메인 객체, 어플리케이션 로직

  • 객체를 이용해 어떻게 어플리케이션 로직을 설계할 것인가?
    - 경우1: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모든 일을 수행하게 함

    • 경우2: 도메인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을 만들어 업무를 나우어서 수행 -> 도메인 객체
      • 예. Sale -> 합계를 계산하게 함
  • 어플리케이션 로직 계층을 도메인 객체라고 부름

모델 뷰 분리 원칙

  • UI 객체 메서드에 응용 프로그램 로직을 넣지 마라
    • 세금 계산과 같은
    • UI 객체는 UI 요소만 초기화하고 UI 이벤트를 수신해야 함
    • UI 객체가 아닌 것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 로직에 대한 요청을 위임함
  • UI가 아닌 객체를 UI 객체에 직접 연결하지 마라
    - 예를 들어 윈도우가 아닌 객체는 새 어플리케이션에서 재사용되거나 새 인터페이스에 첨부될 수 있기 때문에 Sale S/W객체(도메인 객체)가 java swing jfram창 객체에 대한 참조를 갖도록 하지 마라

객체 설계로의 전이

Agile 모델링과 간단하게 UML 그리기

  • Agile: 예민한, 민첩한 -> 상황에 맞춰 민감하게
  • 목적: 문서 작성의 오버헤드를 줄이고 문서화가 아닌 의사소통을 위해 모델링
  • 구성요소
    •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모델링
    • 여러 모델을 병렬로 작성

계획 - 분석 - 설계 : upperCase
코딩 - 테스트 : lowCase
-> Integrated case (통합 케이스)

UML Case 도구

  • 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Tool
  • 순공학과 역공학
    • 순공학: 계획, 분석, 개발, 테스트, 운영
    • 역공학: 순공학의 반대로

코딩 전에 UML을 그리는 데 소요되는 적절한 시간은?

  • 몇 시간에서 하루 정도
  • 기본 설계

    • 분량이 매우 적음
    • 변경가능성이 적음
  • 상세 설계

    • 분량이 매우 많음
    • 변경 가능성이 높음
    • 따라서 완벽하게 작성하기 매우 힘들다
  • 상세 설계는 필요한 만큼 필요한 때에 수행

    • 계속 늘어나는 필요한 시간은 역공학으로 대체할 것

객체 설계: 정적 모델링과 동적 모델링의 차이

  • 동적 vs 정적 -> 후행을 시키냐 안 시키냐의 차이
  • 동적 모델: Interaction Diagram
    • 로직, 코드의 행위, 메소드의 바디를 설계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정적 다이어그램
    • 패키지, 클래스 이름, 속성, 메소드의 시그니처

  • 정적: static model -> UML Class Diagram
  • 동적: dynamic model -> UML Sequence Diagram

동적 객체 모델링

  • Interation Diagram
  • 모델링 하는 동안 Reponsibility-driven Design 및 GRASP 원칙 적용
  • 동적 모델링에서 그 밖에 State Machine Diagram과 Activity Diagram을 적용할 수도 있음

정적 객체 모델링

  • 동적 객체 모델링과 병행해 작업
  • Package Diagram(논리)과 Deployment Diagram(물리)을 사용함
  • 배치도, 설치도
  • 논리적 구조/물리적 구조

CRC (Class - Reponsibility - Collaborator)

  • UML 표기 기술과 비교한 객체 설계 기술의 중요성
  • CRC 방식을 지금은 사용하지 않지만 이 개념이 UP와 Design Pattern에 녹아 들어감

객체는 많을수록 좋음
많으면 잘게 쪼갤 수 있으니까



UML Interaction Diagram

Sequence Diagram과 Communication Diagram

  • 2개 중 상황에 맞춰서 선택해 사용하면 됨

  • Sequence Diragram

  • Communication Diagram

class A {
	B myB = new B();
    doOne {
    	myB.doTwo();
        myB.doThree();
    }
}

class B {
	doTwo();
    doThree();
}

Sequence Diagram과 Communication Diagram의 장단점

Sequence Diagram 예제: makePayment

  1. makePayment 메시지는 Register의 인스턴스로 전달됨
  2. Register 인스턴스는 Sale 인스턴스로 makePayment 메시지를 전달함
  3. Sale 인스턴스는 Payment 인스턴스를 만듦

UML Interaction Diagram의 표기법

CLASS vs OBJECT ?

  • Object: 클래스
  • class: 오브젝트
    -> 첫 글자 대문자로 시작하면 클래스 아니면 오브젝트

  • <<metaclass>>: 스테레오 타입 -> 클래스임을 나타앰
  • 보통 기울임꼴을 사용하면 class
  • x: List : <<interface>>

Singleton 객체의 표현

  • 전역 변수가 사용하고 싶을 때는?
    • 전역 변수(C, C++)
    • 정적 변수(C++, Java)
    • Singleton

Singleton 이란?

  • Singleton 패턴의 용도는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생성해야만 하는 상황
  • 예를 들어 환경설정을 관리하는 클래스나 Connection Pool, Thread Pool과 같이 풀(Pool) 형태로 관리되는 클래스의 경우 프로그램 내에서 단 하나의 인스턴스로 관리되는 것이 일반적, 이때 싱글톤 패턴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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