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학점연계 인턴십 지원 후기

ssook·2021년 7월 23일
0

✋🏻 ICT 학점 연계 인턴십 지원 후기입니다. 매우 주관적이며 면접 복기를 위해 작성한 것이니 어느 한 부분의 분량이 엄청 많을 수 있습니다.

✅ 절차

사실 ICT 학점연계인턴십에 관심이 있어 이 글을 본 사람들은 절차를 다 알 거 같은데, 지원자가 걸치는 전형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서류 → (코딩테스트) → 면접 → 최종합격

위는 지원자가 겪는 전형 순서만 적은 것으로 실제 기업 채용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서류 + 코딩테스트 → 면접 (기업에 따라 면접 횟수나 형태는 다양) → 최종합격

코딩테스트의 경우 보는 기업이 있고, 보지 않는 기업이 있다.
코딩테스트가 없는 기업은 경쟁률이 더 높을테니 이를 고려해서 지원하자.

✅ 서류 + 코딩테스트

서류

이력서는 양식이 정해져 있지만, 자기소개서는 자유 양식이다. 나같은 경우 자기소개서는 1페이지만(500자짜리 4개 문항) 썼는데도 지원한 기업 모두 무난하게 붙었다. 아마 포트폴리오 때문인 듯...?
이력서의 경우 자신이 들은 전공과 그 전공의 모든 학점을 작성해야 한다.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해커랭크에서 본다.
설마 해커랭크겠어? 그랬는데 설마가 사람잡았다.
문제가 영어로 나와서 좀 짜증났지만 막 해석을 못할 정도는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었다. 확실히 난이도는 일반 기업 인턴보다는 쉬운 난이도였다. 기업 바이 기업이지만, 코딩테스트 결과가 서류 합불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 거 같았다. 물론 면접에서 코딩테스트 본 거 관련해서 물어볼 수 있으니 자신의 코드를 봐 두자.

면접

2개 지원해서 서류(+코테) 전형을 다 붙긴 했지만,
인턴을 한 번 해봤기도 하고, 사실 7학기에 일을 안 하고 수업만 듣고 싶어서
만약 붙게 된다면 가장 일을 하고 싶은 기업 1개의 면접 만 참가했다.

내가 받은 면접 질문은 대부분 자소서나 포트폴리오에 올린 질문이었다.
1:1로 30분동안 하는 거였는데 ㅎㅎ... 왠걸... 내가 말이 너무 많아 40분동안 면접했다ㅋㅋㅋㅋㅋㅋ
긴장 하나도 안 하고 수다 떨고 온 기분이었다. (사실 합격을 아예 바라지 않고 간 거여서 그럴 수 있다.)

내가 받은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자기소개 해주세요.
2. 가장 기억에 남았던 프로젝트는?
3. (자소서에 기재된 프로젝트) 해당 프로젝트에서 무엇을 했나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4. 자신이 했던 프로젝트 중 자랑할만한 프로젝트와 자랑하지 못할 프로젝트를 설명해주세요.
5. 자신이 들었던 전공 수업에 가장 재밌었던 수업과 재미없었던 수업을 이야기해주세요.
6. 특정 분야의 프로젝트가 굉장히 많은데, 해당 분야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7. (기술) 웹 사이트가 구동되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8. 대학 다니는 4년간 자신에게 크게 영향을 미쳤던 일은?
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더 있었을 수도 있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ㅋㅋㅋㅋ
별 기대 없이 면접 보러가서 긴장을 1도 안 해서 그런가...정말 숨이 찰 정도로 쉬지 않고 신나서 대답했던 기억이 난다. 면접 끝나면 면접관한테 기빨려야 되는데 오히려 내가 기를 빼앗아간...그런 면접이었다.
사실 쓸데 없는 말도 많이 해서 99%의 확률로 떨어질 거 같긴 한데 ㅎㅎ

아무튼 오랜만에 재밌게 봤던 면접이라 기분이 좋았다!☺️

profile
개발자에서, IT Business 담당자로. BrSE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