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S의 자료형
-
원시 타입 :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자료형과 객체, Passed by value 형식이다.
-
객체 타입 : passed by reference 형식으로 값을 넘긴다.
-
boolean : 참, 거짓
-
number : 숫자, 정수와 소수의 구분이 없음.
-
String : 문자열, 인덱스에 매칭되는 데이터의 집합. JS에서 문자열이 한 번 선언되면 그 문자열 자체는 메서드를 쓰지 않는 이상 직접 변경 불가능.
- 문자열을 다루는 메서드
- length : 문자열의 길이를 반환하는 메서드
- search : 문자열을 찾는 메서드
- slice : 문자열의 일부를 추출하는 메서드
- replace : 문자열의 일부를 바꾸는 메서드
- concat : 문자열끼리 합치는 메서드
...etc
- Null : 아무것도 없음을 나타내는 자료형, 대소문자 유의!
- Undefined : 변수를 선언하고 값 할당을 안 한 경우나 존재하지도 않은 객체로 접근했을 경우 사용
- Null vs Undefined
- null : 명시적으로 없음을 나타냄.
- undefined: 진짜 아직 없는 경우 사용함
- Symbol : ES6에서 새롭게 추가된 자료형은 symbol.
- Object : 객체 타입인 object
- Wrapper : 원시 자료형을 유용한 메서드로 감싸는 객체로 number, string, boolean에서 사용할 수 있다.
- typeof 연산자 : 자료형을 식별하는 연산자, 특정 자료형을 가지는 변수를 봐도 이름만 봐서는 모를 때 사용한다.
단, null 자료형에서는 typeof 연산자가 적용하지 않아 동등연산자(===)를 사용해야 한다.
✅ 동등 연산자, 일치 연산자
가급적이면 일치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