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k<Integer> s = new Stack<>();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ack<Integer> s = new Stack<>();
// 삽입(5) - 삽입(2) - 삽입(3) - 삽입(7) - 삭제() - 삽입(1) - 삽입(4) - 삭제()
s.push(5);
s.push(2);
s.push(3);
s.push(7);
s.pop();
s.push(1);
s.push(4);
s.pop();
// 스택의 최상단 원소부터 출력
while (!s.empty()) {
System.out.println(s.peek());
s.pop();
}
}
}
Queue<Integer> q = new LinkedList<>();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Queue<Integer> q = new LinkedList<>();
// 삽입(5) - 삽입(2) - 삽입(3) - 삽입(7) - 삭제() - 삽입(1) - 삽입(4) - 삭제()
q.offer(5);
q.offer(2);
q.offer(3);
q.offer(7);
q.poll();
q.offer(1);
q.offer(4);
q.poll();
// 먼저 들어온 원소부터 추출
while (!q.isEmpty()) {
System.out.println(q.poll());
}
}
}
재귀 함수(Recursive Function)란 자기 자신을 다시 호출하는 함수
무한히 반복되는 재귀함수 예제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recursiveFunction() {
System.out.println("재귀 함수를 호출합니다.");
recursiveFunc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cursiveFunction();
}
}
재귀 함수의 종료 조건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recursiveFunction(int i) {
// 100번째 호출을 했을 때 종료되도록 종료 조건 명시
if (i == 100) return;
System.out.println(i + "번째 재귀 함수에서 " + (i + 1) + "번째 재귀함수를 호출합니다.");
recursiveFunction(i + 1);
System.out.println(i + "번째 재귀 함수를 종료합니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cursiveFunction(1);
}
}
재귀 함수 사용의 유의사항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 반복적으로 구현한 n!
public static int factorialIterative(int n) {
int result = 1;
// 1부터 n까지의 수를 차례대로 곱하기
for (int i = 1; i <= n; i++) {
result *= i;
}
return result;
}
// 재귀적으로 구현한 n!
public static int factorialRecursive(int n) {
// n이 1 이하인 경우 1을 반환
if (n <= 1) return 1;
// n! = n * (n - 1)!를 그대로 코드로 작성하기
return n * factorialRecursive(n - 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각각의 방식으로 구현한 n! 출력(n = 5)
System.out.println("반복적으로 구현:" + factorialIterative(5));
System.out.println("재귀적으로 구현:" + factorialRecursive(5));
}
}
두 개의 자연수에 대한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유클리드 호제법이 있다.
유클리드 호제법
유클리드 호제법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재귀 함수로 작성할 수 있다.
GCD(192, 162) = GCD(12, 6) = 6
public class Main {
public int gcd(int a, int b){
if (a % b == 0) return b;
else return gcd(b, a %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gcd(192, 162));
}
}
스택 자료구조 / 재귀 함수
이용
깊이 우선 탐색이라고 부르며 그래프에서 깊은 부분을 우선적으로 탐색하는 알고리즘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boolean[] visited = new boolean[9];
public static ArrayList<ArrayList<Integer>> graph = new ArrayList<ArrayList<Integer>>();
// DFS 함수 정의
public static void dfs(int x) {
// 현재 노드를 방문 처리
visited[x] = true;
System.out.print(x + " ");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재귀적으로 방문
for (int i = 0; i < graph.get(x).size(); i++) {
int y = graph.get(x).get(i);
if (!visited[y]) dfs(y);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그래프 초기화
for (int i = 0; i < 9; i++) {
graph.add(new ArrayList<Integer>());
}
// 노드 1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1).add(2);
graph.get(1).add(3);
graph.get(1).add(8);
// 노드 2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2).add(1);
graph.get(2).add(7);
// 노드 3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3).add(1);
graph.get(3).add(4);
graph.get(3).add(5);
// 노드 4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4).add(3);
graph.get(4).add(5);
// 노드 5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5).add(3);
graph.get(5).add(4);
// 노드 6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6).add(7);
// 노드 7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7).add(2);
graph.get(7).add(6);
graph.get(7).add(8);
// 노드 8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8).add(1);
graph.get(8).add(7);
dfs(1);
}
}
큐 자료구조
이용
너비 우선 탐색이라 부르며, 그래프에서 가까운 노드부터 우선적으로 탐색하는 알고리즘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boolean[] visited = new boolean[9];
public static ArrayList<ArrayList<Integer>> graph = new ArrayList<ArrayList<Integer>>();
// BFS 함수 정의
public static void bfs(int start) {
Queue<Integer> q = new LinkedList<>();
q.offer(start);
// 현재 노드를 방문 처리
visited[start] = true;
// 큐가 빌 때까지 반복
while(!q.isEmpty()) {
// 큐에서 하나의 원소를 뽑아 출력
int x = q.poll();
System.out.print(x + " ");
// 해당 원소와 연결된, 아직 방문하지 않은 원소들을 큐에 삽입
for(int i = 0; i < graph.get(x).size(); i++) {
int y = graph.get(x).get(i);
if(!visited[y]) {
q.offer(y);
visited[y] = true;
}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그래프 초기화
for (int i = 0; i < 9; i++) {
graph.add(new ArrayList<Integer>());
}
// 노드 1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1).add(2);
graph.get(1).add(3);
graph.get(1).add(8);
// 노드 2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2).add(1);
graph.get(2).add(7);
// 노드 3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3).add(1);
graph.get(3).add(4);
graph.get(3).add(5);
// 노드 4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4).add(3);
graph.get(4).add(5);
// 노드 5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5).add(3);
graph.get(5).add(4);
// 노드 6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6).add(7);
// 노드 7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7).add(2);
graph.get(7).add(6);
graph.get(7).add(8);
// 노드 8에 연결된 노드 정보 저장
graph.get(8).add(1);
graph.get(8).add(7);
bfs(1);
}
}
이 문제는 DFS 혹은 BFS로 해결할 수 있다. 일단 앞에서 배운 대로 얼음을 얼릴 수 있는 공간이 상, 하, 좌, 우로 연결되어 있다고 표현할 수 있으므로 그래프 형태로 모델링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3 x 3 크기의 얼음 틀이 있다고 가정하고 생각해보자.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n, m;
public static int[][] graph = new int[1000][1000];
// DFS로 특정 노드를 방문하고 연결된 모든 노드들도 방문
public static boolean dfs(int x, int y) {
// 주어진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즉시 종료
if (x <= -1 || x >=n || y <= -1 || y >= m) {
return false;
}
// 현재 노드를 아직 방문하지 않았다면
if (graph[x][y] == 0) {
// 해당 노드 방문 처리
graph[x][y] = 1;
// 상, 하, 좌, 우의 위치들도 모두 재귀적으로 호출
dfs(x - 1, y);
dfs(x, y - 1);
dfs(x + 1, y);
dfs(x, y + 1);
return true;
}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N,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 받기
n = sc.nextInt();
m = sc.nextInt();
sc.nextLine(); // 버퍼 지우기
// 2차원 리스트의 맵 정보 입력 받기
for (int i = 0; i < n; i++) {
String str = sc.nextLine();
for (int j = 0; j < m; j++) {
graph[i][j] = str.charAt(j) - '0';
}
}
// 모든 노드(위치)에 대하여 음료수 채우기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 현재 위치에서 DFS 수행
if (dfs(i, j)) {
result += 1;
}
}
}
System.out.println(result); // 정답 출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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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10
111111
000001
111111
111111
import java.util.*;
class Node {
private int x;
private int y;
public Nod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int getX() {
return this.x;
}
public int getY() {
return this.y;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n, m;
public static int[][] graph = new int[201][201];
// 이동할 네 가지 방향 정의 (상, 하, 좌, 우)
public static int dx[] = {-1, 1, 0, 0};
public static int dy[] = {0, 0, -1, 1};
public static int bfs(int x, int y) {
// 큐(Queue) 구현을 위해 queue 라이브러리 사용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offer(new Node(x, y));
// 큐가 빌 때까지 반복하기
while(!q.isEmpty()) {
Node node = q.poll();
x = node.getX();
y = node.getY();
// 현재 위치에서 4가지 방향으로의 위치 확인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x + dx[i];
int ny = y + dy[i];
// 미로 찾기 공간을 벗어난 경우 무시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continue;
// 벽인 경우 무시
if (graph[nx][ny] == 0) continue;
// 해당 노드를 처음 방문하는 경우에만 최단 거리 기록
if (graph[nx][ny] == 1) {
graph[nx][ny] = graph[x][y] + 1;
q.offer(new Node(nx, ny));
}
}
}
// 가장 오른쪽 아래까지의 최단 거리 반환
return graph[n - 1][m - 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N,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 받기
n = sc.nextInt();
m = sc.nextInt();
sc.nextLine(); // 버퍼 지우기
// 2차원 리스트의 맵 정보 입력 받기
for (int i = 0; i < n; i++) {
String str = sc.nextLine();
for (int j = 0; j < m; j++) {
graph[i][j] = str.charAt(j) - '0';
}
}
// BFS를 수행한 결과 출력
System.out.println(bfs(0, 0));
}
}
DFS는 재귀적으로 호출되고, BFS는 큐에 다음 노드들을 넣는다.
따라서 DFS는 자신의 이웃 노드를 뒤로 미루고, BFS는 바로 탐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FS는 깊이 우선으로 탐색하게 되고 BFS는 너비를 우선으로 탐색하게 된다.
DFS는 모든 경로 탐색에 유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BFS는 최단 경로(시작과 끝이 정해진) 탐색에 유리하다.
DFS : 모든 그래프 순회, 백트래킹, 트리 높이 계산, 이진탐색(후위, 전위 순회)
BFS : 최단거리, 최소 스탭(최소 동작), 동시 탐색(가능한 게임 상태 탐색), 이진탐색(중위 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