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nds
라는 키워드를 사용public class 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
}
// 부모 클래스
public class Car {
String company; // 자동차 회사
private String model; // 자동차 모델
private String color; // 자동차 색상
private double price; // 자동차 가격
char gear = 'P'; // 기어의 상태, P,R,N,D
public String getModel() {
return model;
}
public void setModel(String model) {
this.model = model;
}
public char changeGear(char type) {
gear = type;
return gear;
}
public void horn() {
System.out.println("빵빵");
}
}
// 자식 클래스
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String engine;
public void booster() {
System.out.println("엔진 " + engine + " 부앙~\n");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 부모 클래스 객체에서 자식 클래스 멤버 사용
// car.engine = "Orion"; // 에러
// car.booster(); // 에러
// 자식 클래스 객체 생성
SportsCar sportsCar = new SportsCar();
sportsCar.engine = "Orion";
sportsCar.booster(); // 엔진 Orion 부앙~
// 자식 클래스 객체에서 부모 클래스 멤버 사용
sportsCar.company = "GENESIS";
sportsCar.setModel("GV80");
System.out.println("sportsCar.company = " + sportsCar.company); // GENESIS
System.out.println("sportsCar.getModel() = " + sportsCar.getModel()); // GV80
System.out.println();
sportsCar.horn(); // 빵빵
System.out.println(sportsCar.changeGear('D')); // D
}
}
// 타이어 클래스
public class Tire {
String company; // 타이어 회사
double price; // 타이어 가격
public Tire(String company, double price) {
this.company = company;
this.price = price;
}
}
// 자동차 클래스
public class Car {
static final String company = "GENESIS"; // 자동차 회사
String model; // 자동차 모델
String color; // 자동차 색상
double price; // 자동차 가격
char gear = 'P'; // 기어의 상태, P,R,N,D
Tire[] tire;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price;
}
public void setTire(Tire ... tire) {
this.tire = tire;
}
public char changeGear(char type) {
gear = type;
return gear;
}
public void horn() {
System.out.println("빵빵");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자동차 객체 생성
Car car = new Car("GV80", "Black", 50000000);
// 타이어 선언
Tire[] tires = new Tire[]{
new Tire("KIA", 150000), new Tire("금호", 150000),
new Tire("Samsung", 150000), new Tire("LG", 150000)
};
// 자동차 객체에 타이어 등록
car.setTire(tires);
// 등록된 부품 확인하기
for (Tire tire : car.tire) {
System.out.println("tire.company = " + tire.company);
// KIA 금호 Samsung LG
}
}
}
⚠️ Java는 다중 상속을 허용하지 않음
- 클래스 간의 관계가 복잡해지는 문제 발생
- 부모 클래스들이 같은 이름의 멤버를 가지고 있다면,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의 멤버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다이아몬드 문제)
클래스, 메소드에 final 키워드를 지정하면 더 이상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 메소드가 됨
public final class Car {} 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 // 에러 발생
public class Car { public final void horn() { System.out.println("빵빵"); } } 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 public void horn() { // 에러 발생 super.horn(); } }
- Object 클래스는 Java 내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부모 클래스
- 따라서,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의 메소드 사용 가능
- 부모 클래스가 없는 자식 클래스는 컴파일러에 의해 자동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게 됨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소드의 내용을 재정의 하는 것
-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자식 클래스의 상황에 맞게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 오버라이딩을 사용
@Override
를 사용해 오버라이딩임을 명시 (@
은 어노테이션이라고 읽음)- 오버라이딩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
- 선언부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일치해야 함
-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보다 좁은 범위의 접근 제어자로 변경 불가
-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보다 많은 수의 예외 처리 불가
// 부모 클래스
public class Car {
String company; // 자동차 회사
private String model; // 자동차 모델
private String color; // 자동차 색상
private double price; // 자동차 가격
double speed; // 자동차 속도 , km/h
char gear = 'P'; // 기어의 상태, P,R,N,D
public double brakePedal() {
speed = 0;
return speed;
}
public void horn() {
System.out.println("빵빵");
}
}
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String engine;
public void booster() {
System.out.println("엔진 " + engine + " 부앙~\n");
}
public SportsCar(String engine) {
this.engine = engine;
}
@Override
public double brakePedal() {
speed = 100;
System.out.println("스포츠카에 브레이크란 없다");
return speed;
}
@Override
public void horn() {
booster();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부모 클래스 자동차 객체 생성
Car car = new Car();
car.horn(); // 빵빵
// 자식 클래스 스포츠카 객체 생성
SportsCar sportsCar = new SportsCar("Orion");
// 오버라이딩한 메소드 호출
sportsCar.brakePedal(); // 스포츠카에 브레이크란 없다
sportsCar.horn(); // 엔진 Orion 부앙~
}
}
- super는 부모 클래스의 멤버를 참조할 수 있는 키워드
- 객체 내부 생성자 및 메소드에서 부모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
- 자식 클래스 내부에서 선언한 멤버와 부모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멤버와 이름이 같을 경우 이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
// 부모 클래스 Car 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자식 클래스 SportsCar String model = "Ferrari"; String color = "Red"; double price = 300000000; // 자식 클래스의 메소드 public void setCarInfo(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super.model = model; // model은 부모 필드에 set super.color = color; // color는 부모 필드에 set this.price = price; // price는 자식 필드에 set }
- super()는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는 키워드
- 객체 내부 생성자 및 메소드에서 해당 객체의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사용
- 자식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부모 클래스들이 모두 합쳐져서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
- 이 때, 부모 클래스의 멤버들의 초기화 작업이 먼저 수행이 되어야 함
- 따라서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호출됨
- ⚠️ 단,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는 반드시 첫 줄에서 호출이 되어야 함
- 오버로딩된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없다고 하더라도 부모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를 호출해야 함
- 따라서 컴파일러가
super();
를 자식 클래스 생성자 첫 줄에 자동으로 추가// 부모 클래스 Car 생성자 public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price = price; } // 자식 클래스 SportsCar 생성자 public SportsCar(String model, String color, double price, String engine) { // this.engine = engine; // super()가 첫 줄이 아니기 때문에 에러 발생 super(model, color, price); // 부모 클래스의 멤버들의 초기화 작업 this.engine = engine; }
- 자동 타입 변환
부모 타입 변수 = 자식 타입 객체
는 자동으로 부모 타입으로 변환- 자식 객체는 부모 객체의 멤버를 상속받기 때문에 부모와 동일하게 취급될 수 있음
// 부모 클래스 class Mammal { // 포유류는 새끼를 낳고 모유수유를 한다. public void feeding() { System.out.println("모유수유를 합니다."); } } // 자식 클래스 class Whale extends Mammal { // 고래는 포유류이면서 바다에 살며 수영이 가능하다. public void swimming() { System.out.println("수영하다."); } @Override public void feeding() { System.out.println("고래는 모유수유를 합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고래는 포유류이기 때문에 포유류 타입으로 변환가능 Mammal mammal = new Whale(); // 모든 포유류가 바다에 살고 수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swimming 메소드는 실행 불가 // 즉, 부모 클래스에 swimming이 선언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 불가 // mammal.swimming(); // 에러 발생 // 모든 포유류가 고래처럼 수영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타입변환 불가능 // 즉, 부모타입의 객체는 자식타입의 변수로 변환 불가능 // Whale whale = new Mammal(); // 에러 발생 mammal.feeding(); } }
- 강제 타입 변환
자식 타입 변수 = (자식 타입) 부모 타입 객체
- 부모 타입 객체는 자식 타입 변수로 자동 타입 변환되지 않기 때문에 타입 변환 연산자를 사용하여 강제로 변환
- ⚠️ 주의할 점
- 자식 타입 객체가 부모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된 후, 다시 자식 타입으로 변환될 때만 강제 타입 변환이 가능
- 부모 타입 변수로는 자식 타입 객체의 고유한 멤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생겼을 때 강제 타입 변환을 사용
// 부모 클래스 class Mammal { // 포유류는 새끼를 낳고 모유수유를 한다. public void feeding() { System.out.println("모유수유를 합니다."); } } // 자식 클래스 class Whale extends Mammal { // 고래는 포유류이면서 바다에 살며 수영이 가능하다. public void swimming() { System.out.println("수영하다."); } @Override public void feeding() { System.out.println("고래는 모유수유를 합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자동 타입변환된 부모 타입의 변수의 자식 객체 Mammal mammal = new Whale(); mammal.feeding(); // 자식 객체의 swimming 메소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 다시 자식 타입으로의 강제 타입 변환 필요 Whale whale = (Whale) mammal; whale.swimming(); Mammal newMammal = new Mammal(); // 자동 타입 변환된 부모 타입 변수가 아닌 부모 객체를 // 자식 타입의 변수로 강제 타입 변환하려고 하면 ClassCastException 에러 발생 // Whale newWhale = (Whale) newMammal; } }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고 있는 객체를 바꿨을 때, 실행 성능 및 결과물이 다르게 나올 수 있음
- 위에서 설명한 참조 타입 변환을 활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음
Tire tire = new HankookTire("HANKOOK"); Tire tire = new KiaTire("KIA");
부모 타입 변수 = 자식 타입 객체
로 자동 타입 변환된 변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객체를 생성할 수 있음// 매개변수의 타입이 부모 타이어 public Car(Tire tire) { this.tire = tire; } // 매개 값으로 자식 타이어 객체 사용 가능 Car car1 = new Car(new KiaTire("KIA")); Car car2 = new Car(new HankookTire("HANKOOK"));
- 매개변수에도 다형성을 적용할 수 있음
- Car 생성자의 매개변수 타입이 부모 타이어이기 때문에 자식 타이어 객체들을 매개 값으로 전달 가능
// 리턴 타입이 부모 타이어 Tire getHankookTire() { // 리턴 값으로 자식 타이어 객체 설정 가능 return new HankookTire("HANKOOK"); } Tire getKiaTire() { return new KiaTire("KIA"); } Tire hankookTire = car1.getHankookTire(); // 자동 타입 변환된 리턴 값은 강제 타입 변환도 가능 KiaTire kiaTire = (KiaTire) car2.getKiaTire();
- 리턴 타입에도 다형성을 적용할 수 있음
- 반환 타입이 부모 타이어이기 때문에 자식 타이어 객체들을 리턴 값으로 지정할 수 있음
- 자동 타입 변환이 된 리턴 값인 자식 타이어 객체를 부모 타이어로 강제 타입 변환할 수도 있음
// 부모 클래스
public class Tire {
String company; // 타이어 회사
public Tire(String company) {
this.company = company;
}
public void rideComfort() {
System.out.println(company + " 타이어 승차감은?");
}
}
// 자식 클래스
public class KiaTire extends Tire{
public KiaTire(String company) {
super(company);
}
@Override
public void rideComfort() {
System.out.println(super.company + " 타이어 승차감은 " + 60);
}
}
// 자식 클래스
public class HankookTire extends Tire {
public HankookTire(String company) {
super(company);
}
@Override
public void rideComfort() {
System.out.println(super.company + " 타이어 승차감은 " + 100);
}
}
public class Car {
Tire tire;
// 매개변수에 다형성 적용
public Car(Tire tire) {
this.tire = tire;
}
// 리턴 값에 다형성 적용
Tire getHankookTire() {
return new HankookTire("HANKOOK");
}
Tire getKiaTire() {
return new KiaTire("KIA");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자동 타입 변환 (부모 = 자식)
Car car1 = new Car(new KiaTire("KIA"));
Car car2 = new Car(new HankookTire("HANKOOK"));
Tire hankookTire = car1.getHankookTire();
// 강제 타입 변환 (자식 = (자식) 부모)
KiaTire kiaTire = (KiaTire) car2.getKiaTire();
// 오버라이딩된 메서드 호출
car1.tire.rideComfort(); // KIA 타이어 승차감은 60
car2.tire.rideComfort(); // HANKOOK 타이어 승차감은 100
}
}
다형성으로 인해 해당 클래스 객체의 원래 클래스명을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 해당 객체가 내가 의도하는 클래스의 객체인지 확인 가능
- 리턴 값은 boolean
class Parent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 class Brother extends Parent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c = new Child(); // 다형성 허용 (자식 -> 부모) Parent p = new Parent(); System.out.println(p instanceof Object); // true System.out.println(p instanceof Parent); // true System.out.println(p instanceof Child); // false Parent c = new Child(); System.out.println(c instanceof Object); // true System.out.println(c instanceof Parent); // true System.out.println(c instanceof Child); // true } }
클래스가 설계도라면 추상 클래스는 미완성된 설계도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클래스 선언public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명 {
추상메소드(); // 생략 가능
}
아직 구현되지 않은 미완성된 메소드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메소드 선언{}
블록이 없음public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명 {
abstract 리턴타입 추상메소드이름(매개변수, ...);
}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에서 상속-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소드는 반드시 오버라이딩 필요
public class 클래스명 extends 추상클래스명 { @Override public 리턴타입 추상메소드이름(매개변수, ...) { // 실행문 } }
// Car 추상 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Car { double speed; public double brakePedal() { speed = 0; return speed; } public abstract void horn(); } // BenzCar 클래스 public class BenzCar extends Car { @Override public void horn() { System.out.println("Benz 빵빵"); } } // AudiCar 클래스 public class AudiCar extends Car { @Override public void horn() { System.out.println("Audi 빵빵");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1 = new BenzCar(); car1.horn(); // Benz 빵빵 System.out.println(); Car car2 = new AudiCar(); car2.horn(); // Audi 빵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