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 정리의 힘

Hayden·2021년 1월 14일
0

book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모든 지식을 한줄로 압축하고, 설명하는 기술”

Why_왜 이 책을 읽었는가?

  1. 공부한 게 기억나질 않아서.
  2. 정리를 잘하여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3.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 ▶ 효율적 사용.

What_무엇을 느꼈나?

  1. 지식이 소비되고 있다는 저자의 주장에 공감, 충격.
  2. 저자의 조언을 따른다면, 나도 정리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3. 불가능해 보였던 꿈들을 실현 해줄 도구라고 생각함

How_책에서 익힌 지식을 어떻게 활용 할 것인가?

  1. 배운 것을 추상화 할 때, 저자가 개발한 정리노트를 사용할 것이다.
  2. 생각을 정리할 때 15분간 사용할 것이다.
  3. 독후감 작성을 위해 사용할 것이다.

Keywords

  1. 진리가 아니라 본질(핵심)을 추구해라
  2. 너무 길면 기억할 수 없다. 20자 내로 압축해라
  3. 지식을 소비하는 시대 → 지식의 홍수
  4.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한 줄은 없다. → 내 언어로 만들어라
  5. 배움의 목적은 남을 위해서다.
  6. 배운 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시간 낭비한 거다.
  7. 일한다는 것은 주위 사람들을 편하게 하는 거다. = 타자공인
  8. 동사가 아닌 구체적인 동작으로 표현하기

감상평

본인은 2020년 10월 초부터 국비지원으로 6개월간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 것을 시작했다. 공부를 시작한 지 거의 2개월에 다다른 지금 분명하게 나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했지만 머릿속에 기억나는 게 별로 없다. 이 사태의 심각성을 오늘날까지 느끼고 있었다. 그러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득 찬 상태에서, 이 책을 우연히 도서관에서 찾았다. 책 내용을 훑어보니 직감적으로 이 책은 좋은 책이야! 라는 확신이 들어 곧바로 독서를 시작했다.

이 책은 도입부터 나에게 헛웃음이 나올 정도의 강한 충격을 주었다. 그것은 현시대에 지식이란 하나의 소비 콘텐츠로써 생산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지식이 소비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사고로 이어지지 못한다는 게 핵심이다. 나는 그의 주장에 강한 동의를 표했고 이러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는 저자의 조언대로 라면, 나도 정리를 잘 할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생겼다. 책을 완독하고 든 생각은 저자가 창작한 “프레임워크”에 나의 사고를 정제하여 정리한다면 현시점에서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들을 실현 해줄 확실한 도구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저자의 도구를 지금 당장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 이유가 없다. 따라서 나는 매일 진행되는 코딩 수업 때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지식을 정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나의 꿈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 도구와 함께해야 할 것이 분명하다. 이것을 온전히 내제화 시켜 생활화시킨다면 나는 누구라도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성장해 있을 것이다.

독서일: 2020-11-29
완독일: 2020-11-29
소요일: 1 day
구매/대여: 하남도서관에서 대여

나의 한줄평

지식을 기억하길 원한다면 한줄로 압축-정리해라

나의 별점 (5/5)

★★★★★

추천대상

공부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이책을 추천함!

profile
2020년 인생 2회차 시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