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의 특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
Ex)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 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아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활용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협력관계
자바 언어의 다형성
오버라이딩
-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opsitory = new 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opsitory = new 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op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 클라이언트는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 인터페이스를 안정적 설계해야한다.
Ex)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 대본 자체 변경, usb인터페이스 변경
스프링과 객체지향
- 다형성(매우 중요) 극대화 시켜준다.
-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 스프링을 사용하면 레고 블럭 조립하듯, 공연 무대의 배우 선택하듯 편리하게 구현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