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sua_ahn·2022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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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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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Object

속성행동을 떠올릴 수 있다면 모두 객체!

Ex) 판다 - 속성: 털무늬, 무게, 크기, 암수 등
        - 행동: 대나무 먹기, 잠자기 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여러 독립된 객체들과 그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하는 프로그래밍 접근법이다.

  • 프로그램을 만들 때 "데이터와 함수"를 합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객체들이 순서대로 소통하는 과정"으로 본다.

    ⇒ 유지보수 용이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그와 반대로

  • 프로그램을 만들 때 "데이터와 함수"를 합칠 수 없다.

  • 프로그램을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실행하는 것"으로 본다.

    ⇒ 처리속도 빠름


🧱 모델링

여기서 모델링은 객체 지향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뜻한다.

프로그램 모델링 단계

  1. 프로그램에 필요한 객체 정하기
  2. 객체들의 행동, 속성 정하기
  3. 객체들의 소통방법 정하기

변수와 메소드를 가진 클래스로, 여러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
(속성과 행동을 가진 객체 틀로, 여러 객체를 만들 수 있다!)

  • 인스턴스 = 객체를 실체화한 것
  • 클래스 = 객체 틀 = 설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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