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 2. 화면설계(1)

Sua An·2021년 10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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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UI 요구사항 확인

📌 UI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 UX는 UI를 포함

✅ 유형

  • CLI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략하여 조작
  • GUI :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
  • NUI : 신체 부위 이용, 터치, 음성 포함
  • OUI : 현실 존재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

✅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부특성 : 쉬운 검색, 쉬운 사용성, 일관성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부특성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부특성 : 쉽게 기억, 쉬운 접근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 최대한 포용, 실수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부특성 : 오류 예방, 감지, 실수 포용

✅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일관성
  • 단순성
  • 결과 예측 가능
  • 가시성
  • 표준화
  • 접근성
  • 명확성
  • 오류 발생 해결

📌 UI 요구사항 확인

✅ 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 기능, 서비스 / 입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 UI 품질 요구사항

  • 기능성
    •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 신뢰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 유지 보수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 이식성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UI 표준

📌 UI 표준

: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

✅ 구성

  • 전체적인 UX 원칙
  • 정책 및 철학
  • UI 스타일 가이드
  • UI 패턴 모델 정의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구성

✅ 수립시 고려사항

  • 사용자가 불편해하지 않아야 함
  • 많은 업무 케이스를 포함
  • 다양한 사용상황에 대처
  • 충분한 가이드와 활용 수단 제공
  •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빠르게 변경 가능

UI 지침

📌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 분석 : Customer, Company, Competitor를 비교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하여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 분석
  • SWOT 분석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토대로 경영전략 수립
  • 시나리오 플래닝 : 상황 변화 사전에 예측,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여 불확식성 제거
  • 사용성 테스트 : 사용자가 직접 제품 사용
  • 워크숍 :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에 대한 지식, 아이디어 등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 콘셉트 모델 정의 : 추상적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 그램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요구사항 매트릭스, 정황 시나리오 작성하여 요구사항 도출
  • UI 컨셉션 : 정리된 요구사항 구체화

스토리보드

📌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이어 프레임
    :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 설계
  • 스토리보드
    :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프로토타입
    :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 적용하여 시물레이션

참고자료
스토리보드,와이어 프레임,프로토타입 관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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